최전 ()

목차
대종교
인물
일제강점기 지교, 상교, 남도본사 전리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이칭
동산(東山)
이칭
경월당덕민(擎月堂德旻)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918년
본관
여수(麗水)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지교, 상교, 남도본사 전리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내용

본관은 여수(麗水). 호는 동산(東山). 어릴 때에 순천 송광사에 들어가 금암선사(錦岩禪師)의 문하생으로 불도를 닦고 경월당덕민(擎月堂德旻)이라는 법호를 받았다.

을사조약이 체결되던 1905년나철(羅喆)·오기호(吳基鎬)·이기(李沂) 등의 비밀결사인 유신회(維新會)에 가담하여 구국운동에 많은 활약을 하였다. 1909년 1월 대종교를 신봉하여 1911년 1월 지교(知敎), 1914년 상교(尙敎)로 올랐다.

1916년 4월 사교(司敎)로 특별승질되어 제2대 교주의 후보자 중 한 사람으로 뽑힐 만큼 교단의 신망을 받았다. 같은 해 8월 초대 교주인 홍암대종사(弘巖大宗師, 羅喆)가 죽자 남도본사(南道本司) 전리(典理)로서 상장의(喪葬儀)를 주관하였다.

이어서 9월 무원종사(茂園宗師, 金敎獻)의 제2대교주 취임 때에도 경각부인(經閣符印 : 교단의 주요한 도장들)을 맡아서 전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대종교요감(大倧敎要監)』(대종교총본사, 1983)
『대종교중광육십년사(大倧敎重光六十年史)』(대종교종경종사편수위원회, 대종교총본사, 197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