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중석 ()

목차
대종교
인물
정교, 대형호, 원로원 참의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이칭
양헌(養軒)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9년(고종 26)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경상남도 밀양시
목차
정의
정교, 대형호, 원로원 참의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내용

본관은 안동(安東). 호는 양헌(養軒). 경상남도 밀양 출신. 1911년 관립 한성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4년간 행정·기술업무에 종사한 것을 제외하고는 1945년까지 교육계에서 후진양성에 힘썼다.

광복 후에는 해외전재동포구제사업(海外戰災同胞救濟事業)·교육사업·단군전봉건회사업(檀君殿奉建會事業) 등에 헌신하였다. 1949년 11월에 참교(參敎)로 됨과 동시에 남일도구시교원(南一道區施敎員)이 되었다.

1950년에 지교(知校)로 승진되고 곧 삼일원대덕(三一園大德)에 피선되었다. 1953년에 상교(尙敎), 다음해에는 안선시교당(安善施敎堂)의 전무(典務)가 되었다.

1957년 정교(正敎)로 승진되면서 대형호(大兄號)를 받았고, 같은 해 6월 종사편집부(倧史編輯部)의 주간, 7월에는 원로원참의(元老院參議)에 피임되었다. 1950년대의 혼란기에 대종교의 교세중흥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참고문헌

『대종교중광육십년사(大倧敎重光六十年史)』(대종교종경종사편수위원회, 대종교총본사, 1971)
집필자
김정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