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단체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국립 종합대학교.
이칭
이칭
국립충청대학교
정의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국립 종합대학교.
연원 및 변천

1952년 5월 도립 충남대학교로 설립인가를 받았다. 한국전쟁 당시 대전에 세워진 전시연합대학(戰時聯合大學) 체제를 도립 충남대학교 설립 기성회 체제로 바꾸어 기성회장에 충남도지사 진헌식(陳憲植)이 취임, 대대적으로 기금 모금운동을 전개하였다. 여기에서 모은 기금과 충청남도에서 제공한 국유지 34만 6000평을 기본재산으로 하여 학교를 설립, 문과·이과·법학과로 편성된 문리과대학, 농학과·농업토목학과로 편성된 농과대학, 건축공학과·섬유공학과로 편성된 공과대학 등 3개 대학 7개 학과로 출발하였다.

1953년 6월 보문산 기슭에 교사 및 부속건물을 신축하였으며, 이듬해에는 문리과대학을 국문과·영문과·사학과·철학과·물리과·화학과·수학과·법학과의 8개 학과로 확충하고 농과대학에 축산학과를 신설하였다.

1955년 8월 민태식(閔泰植) 총장서리가 초대 총장에 취임하였으며, 1957년에 대학원 석사과정을 설치하였다. 1958년 9월에는 문리과대학내에 2부대학을 설치하여 직장인들에게 면학의 길을 열어놓았다.

1962년 3월에는 충청북도 청주 소재 도립 충북대학과 합병하여 국립충청대학교로 개편, 대전캠퍼스에는 공과대학, 문리과대학을 설치하고 청주캠퍼스에는 농과대학을 설치하였다.

1963년 3월 1개 대학교를 양도(兩道)에 걸쳐 설치함으로써 실제 교육행정상 어려움이 많으므로 학교를 원래대로 다시 분리, 국립충남대학교로 개편하고, 문리과대학·공과대학·농과대학으로 편성하였다. 같은 해에 대학원 박사과정을 설치하였으며, 이듬해 법경대학, 1967년에 의과대학을 신설하였다.

1970년에 경영대학원, 1975년에 교육대학원을 신설하고 1976년에 공과대학을 공업교육대학으로 개편하였으며, 1979년에 문리과대학을 문과대학과 이과대학으로, 법경대학을 법과대학과 경상대학으로 분리 개편하였다. 한편 대덕전문연구단지로의 이전 계획에 따라 1978년 공업교육대학부터 점차적으로 이전, 1981년 7월에 대학본부가 현재의 위치인 대덕캠퍼스로 옮겨오게 되었다. 1982년에 행정대학원을 신설하고 1985년에 의과대학 등을 보운캠퍼스로 이전하였으며, 1989년에 보건대학원, 1990년에 사회과학대학 및 산업대학원을 신설하였다.

1994년 8월 공과대학이 국책 공과대학으로 지정되었으며, 1995년 8월 충남대학교 병원이 법인화되었다. 1999년 8월 재단법인 충남대학교 산학연교육연구재단을 설립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창의·개발·봉사’이며, 창의·개발·봉사 정신이 풍부한 지도적 인격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이 대학은 우리 나라의 두뇌단지인 대덕전문연구단지 내에 자리 잡은 지역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이다. 이와 같은 여건으로 인하여 연학협동(硏學協同)을 통한 고급기술 인력을 배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또한 이 지역 향토문화 연구의 중심지 구실도 하고 있다.

현황

매년 5월 개교기념일을 전후하여 ‘백마축전’을 개최, 학술행사, 예술행사, 체육대회, 등산, 자축의 밤, 각종 전시회 등을 열고 있다. 가을에는 추계학술문화제를, 여름·겨울 방학에는 의과대학의 무의촌 진료활동을 비롯하여 각 서클별로 농촌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동아리와 육상·체조·축구·배구·핸드볼·럭비·사격·테니스 등의 체육부를 중심으로 활발한 학생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학신문으로는『충대신문(忠大新聞)』이 1954년 10월에 창간되었으며, 영자신문인『Chungdae Post』도 발간되고 있다. 또한 학교발전을 교내외에 홍보하기 위한『학내소식』을 1989년 7월에 창간하였다.

미국의 오스틴(Austin)주립대학, 독일의 도르트문트(Dortmund)대학·칼스루헤(Karlsruhe)대학, 대만의 국립대만사범대학(國立臺灣師範大學), 일본의 돗토리대학〔鳥取大學〕·규슈대학〔九州大學〕, 태국의 부라파대학(Burapha University), 중국의 연변대학(延邊大學)·길림대학(吉林大學) 등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참고문헌

충남대학교(www.cnu.ac.kr)
충청남도청(www.chungnam.net)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