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축성 사적비 ( )

목차
관련 정보
충주 축성 사적비
충주 축성 사적비
서예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충주시에 있는 조선후기 충주성의 축성 관련 내용을 기록한 기적비.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충주 축성사적비(忠州 築城事蹟碑)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재(1980년 11월 13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충주시 관아1길 21 (성내동)
목차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에 있는 조선후기 충주성의 축성 관련 내용을 기록한 기적비.
내용

전체 높이 2m, 비신의 높이 1.38m, 너비 52㎝.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869년(고종 6)에 충주목사 조병로(趙秉老)가 충주성을 쌓고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충주 동헌 앞에 건립한 것이다. 이 비석의 조형은 네모난 대좌 위에 비신을 세우고 그 위를 지붕모양의 덮개돌로 마감한 형태로서, 조선시대 일반적인 비석 조형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화강석재로 조성된 이 축성비의 앞면에는 ‘築城事蹟碑(축성사적비)’란 제하에 공사를 시작한 날짜, 성의 둘레, 성벽의 두께와 높이, 각종 성문과 문루의 명칭 및 규모 등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좌측면과 뒷면에는 축성과 관계된 사람들의 명단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좌수(座首) 조광수(趙光洙)를 비롯하여 수교(首敎) 유덕관(劉德觀), 호장(戶長) 이동근(李東根), 그리고 간역장교(看役將校) 4명과 색리(色吏) 51명의 명단이 나열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소재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