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장사 당간 ( )

목차
관련 정보
안성 칠장사 당간
안성 칠장사 당간
건축
유적
문화재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사에 있는 고려시대 철로 제작된 깃대. 철당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사에 있는 고려시대 철로 제작된 깃대. 철당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전체 높이 11.5m, 지주 높이 3m, 당간 지름 40㎝. 1973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양 지주가 남북향으로 서고 그 가운데에 철통을 연결하여 올린 철당간이 고정되어 있다.

화강석으로 조성된 지주에는 아무런 장식무늬가 없으며 위쪽으로 갈수록 너비가 약간씩 좁아지며 맨 윗면의 외곽은 둥글게 모를 깎았다. 또한 지주의 내측 상단에는 당간을 고정시키기 위한 홈을 내고 철띠를 둘러 당간을 고정시켰다.

이들 당간과 당간지주를 받치는 대석은 자세히 조사되지 않아 그 면모를 파악할 수는 없으나 단순한 방형대석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이 당간은 매우 소박한 지주를 갖고 있으며 당간은 현재 길이 60㎝ 가량의 철통 15개만이 연접된 채 남아 있어 약 절반 가량은 결실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이 철당간은 조성내력과 관련된 방증자료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어 그 조성연대를 추정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며, 다만 고려시대 이후의 철당간으로 비정되고 있다.

집필자
소재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