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주 ()

목차
관련 정보
영산재 / 타주
영산재 / 타주
무용
작품
불교의식 무용의 하나.
목차
정의
불교의식 무용의 하나.
내용

불교의식 무용의 하나. 수행을 다짐한다는 뜻을 지닌 춤이다. 즉, 불교에서 중요 수행법인 팔정도(八正道)를 표시한 팔각의 기둥을 세워놓고, 두 사람이 마주보고 오른손에 잡은 채로 기둥을 두들기며 그 주위를 도는 춤이다.

팔정도란 법을 바르게 보는 정견(正見), 생각할 바와 생각 안할 바를 마음에 잘 분간하라는 정사유(正思惟), 바르게 말하라는 정어(正語), 바르게 일하라는 정업(正業), 바르게 생활하라는 정명(正命), 바르게 노력하라는 정정진(正精進), 바르게 기억하라는 정념(正念), 바르게 집중하라는 정정(正定) 등 여덟가지 가르침을 말한 것이다.

이것이 쓰여 있는 팔괘기둥을 하나하나 치면서 춤추는 것은 이러한 팔정도를 다짐한다는 뜻이라 하겠다. 춤의 동작으로 보아서는 춤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단조로우나, 나비춤과 같은 의상으로 정중한 동작을 나타낸다.

타주춤은 영산재의 식당작법에서만 추어진다.

참고문헌

『석문의범』
『불교작법연구』(백성스님, 한림원, 2003)
『범음집』(도림사, 1739)
「식당작법」(정병호·홍윤식, 『중요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150, 문화재관리국, 1982)
『한국춤』(정병호, 열화당,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병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