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

목차
산업
단체
주거 및 상업지역 등에 대한 집단에너지 공급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설립된 법인단체.'한난'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목차
정의
주거 및 상업지역 등에 대한 집단에너지 공급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설립된 법인단체.'한난'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내용

'한난'으로 약칭한다. 1985년 11월 1일 국민생활의 편익을 증진하고 공공복리의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국지역난방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정부는 지역난방사업의 전국적인 확대 보급을 위한 전담 공공기관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1991년 12월 14일 「집단에너지 사업법」 및 1992년 5월 11일 동법 시행령을 각각 제정, 공포해 상법상 주식회사에서 공공특별법인으로 전환했다.

제1·2차 석유파동으로 원천적 에너지 절약 추진 대책이 시급해졌으며, 특히 제2차 석유파동 이후 정부가 원자력·유연탄 등 에너지원 다원화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1980년대 후반 이후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에너지 소비 패턴의 다변화, 국내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라는 환경문제 등에 대처할 새로운 에너지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집단에너지 공급방식은 공업 단지에 우선 채택해 1972년과 1976년 울산과 여천 석유화학단지에 도입했으나, 아파트 및 빌딩 등 가정 상업 부문에는 1980년에 들어와 「에너지 이용 합리화 법」에 ‘집단에너지 공급에 관한 규정’을 법제화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서울화력발전소를 이용한 지역난방 방식’의 도입을 검토하면서 시작되었다.

한편, 1999년 말 자본금의 구성비를 보면, 총자산은 1조 4669억 원인데, 이 가운데 자본은 6351억 원(자본금 217억 원, 자본잉여금 등 6134억 원)이고, 부채는 8318억 원(에·특회계 융자 6176억 원 등)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97년, 세계 최고 수준의 지역난방 전문기업을 만들기 위한 장기비전이자, 구체적인 경영방침인 ‘VISION 2020’을 선포한 이래 지속적인 경영혁신 운동으로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는 에너지 절감, 공해감소 효과가 뛰어난 지역난방의 보급을 늘리기 위해 1993년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한국지역난방은 1999년 말 기준 전국 주택 수 1100만 세대 중 91만 1000세대에 공급되었고, 이 중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수도권 및 지방에 69만 2000세대에 공급함으로써 총 주택 수의 6.3%, 지역난방 보급세대의 76%를 차지했다. 지역난방은 수도권에 이어 대구·청주·김해·양산 등 전국 각지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1997년 ‘비전(VISION) 2020’을 선포한 이래 장래 사업비전으로 세계 최대의 지역난방 전문기업이자 세계적 에너지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역난방 뿐 아니라 에너지 중심 관련 사업계열화, 연관사업 부문·에너지 관련사업·해외사업 등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경영체제 비전으로 자율과 창의를 발휘할 수 있는 효율경영 실현, 종업원 비전으로 평생복지와 일을 통한 자아실현의 장 마련, 고객비전으로 깨끗한 에너지 공급을 통한 살아 숨쉬는 도시건설을 목표로 설정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안정적 열 공급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역난방공사(www.kdhc.c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