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세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이르쿠츠크파의 지도적 사회주의운동가.
이칭
이명
한명서(韓明瑞), 안드레이 아브라모비치 한(Андрей Абрамович Хан)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5년
사망 연도
1937년
출생지
연해주 니콜스크우수리스키
주요 경력
대한국민의회 간부|고려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코르뷰로 위원
내용 요약

한명세는 일제강점기 이르쿠츠크파 사회주의운동가이다. 연해주 출신으로 러시아 사회혁명당에서 활동하다가 러시아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의 지도자로, 상하이파 고려공산당과 통합에 관여하였다. 1937년 첩보 및 파괴 교란 활동죄로 총살되었다가 복권되었다.

정의
일제강점기 이르쿠츠크파의 지도적 사회주의운동가.
인적 사항

한명세(韓明世)는 1885년 연해주 니콜스크우수리스크(지금의 우스리스크)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고향에서 초등학교를 마친 뒤 장학생으로 카잔신학교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이던 1904년 러일전쟁이 발발하자 제정 러시아 군대에 징집되었고, 만주에서 군 참모부 통역으로 복무하였다.

주요 활동

1905년 8월 군 제대 후부터 1907년까지 주1에서 농민조합원으로 활동하였다. 1917년 주2으로 임시정부가 수립되자 적극적으로 정치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해 3월에는 니콜스크우수리스크군 사회보안위원회 집행위원, 6월에는 러시아 임시정부 산하 연해주 사회보안위원회 집행위원을 역임하였다. 이후 1920년까지 러시아 지방의회 의원과 토지위원회 · 사회안전위원회 등의 위원을 지냈다.

1917년 가을 주3의 전통을 잇는 농민적 사회주의 정당인 러시아 주4에 입당하였다가 1919년 초에 탈당하였다. 같은 시기 대한국민의회 간부를 지냈다. 연해주에서 대한국민의회 간부로 활동하던 중 1920년 4월 ‘ 사월참변(연해주참변)’을 피해 주5 지방으로 이주하였다. 같은 해 6월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에서 러시아공산당에 입당하였다. 그 후 러시아공산당의 조직 사업을 위해 두 차례 하얼빈에 파견되어 조선인 공산주의 비밀단체 결성에 관여하였다.

1921년 초 주6에서 조직된 주7 극동비서부의 고려부 위원이 되었다. 그해 5월 이르쿠츠크에서 열린 고려공산당 창립대회에서 중앙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다. 또한, 남만춘(南萬春)장건상(張建相) 등과 함께 코민테른 제3차 대회 파견 대표자 5인에 선임되었다.

1922년 1월 21일부터 2월 2일까지 코민테른 집행위원회 주최로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극동민족대회에 조선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가하였고, 주8과도 회견하였다. 10월에는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과 상하이파 고려공산당의 통합을 위해 베르흐네우딘스크(지금의 주9)에서 개최된 고려공산당 연합대회에 참석하였다. 대회 결렬 후 1923년 1월 코민테른 동방부의 주10 위원으로 선임되었고, 1924년 초 코르뷰로가 해체될 때까지 이르쿠츠크파의 지도자로 활동하였다.

한명세는 이 시기에 연해주 한인 사회의 지도자이자 한국 사회주의 운동에 영향력이 큰 인물이었다. 그러나 1929년 러시아공산당의 권력 투쟁 과정에서 제명당하였다. 그 후 자신의 과오를 비판한 글을 러시아공산당 극동국 기관지인 『태평양의 별』에 게재하고 복당되었다.

레닌그라드 낙농 주11 교육부장으로 활동 중이던 1937년 9월 13일 ‘첩보 및 파괴 교란 활동죄’로 내무인민위원부에 체포되었다. 그해 12월 3일 소련 검찰과 내무인민위부 합동위원단으로부터 총살형을 선고받고, 12월 10일 형이 집행되었다. 1957년 12월 3일 레닌그라드 군관구 군법회의의 판결로 복권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스탈린시대 정치탄압 고려인 희생자들』 2(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19)
임경석, 『한국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강만길·성대경 편, 『한국사회주의운동인명사전』(창작과비평사, 1996)
마뜨베이 찌모피예비치 김, 『일제하 극동 시베리아의 한인 사회주의자들』(이준형 옮김, 역사비평사, 1990)
주석
주1

러시아의 동남쪽 끝에 있는 지방. 우리나라 동해에 접하여 있으며 두만강을 사이로 우리나라와 국경을 이루고 있다. 아연ㆍ석탄 따위의 지하자원이 많고 나무를 가공하는 산업이 발달하였다. 중심 도시는 블라디보스토크이다. 면적은 16만 5900㎢.    우리말샘

주2

1917년에 러시아에서 일어난 3월 혁명과 10월 혁명을 아울러 이르는 말. 로마노프 왕조가 무너지고 케렌스키의 임시 정부가 성립하였으며 잇따라 볼셰비키에 의한 소비에트 정부가 성립하여 세계 최초로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났다.    우리말샘

주3

19세기 후반에 러시아의 청년 귀족과 급진적 지식인을 중심으로 일어난 농본주의적 사회주의. 또는 그런 사상을 가진 집단. 서구식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러시아 고유의 농촌 공동체에서 공산주의 사회의 모태를 찾았으며,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혁명적 역할을 무시하였다는 이유로 러시아 혁명 이후 레닌에게 비판을 받았으나, 20세기 초에 후진국의 농촌 계몽 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우리말샘

주4

제정 러시아 말기에 있었던 사회주의 정당. 1901년에 중농층을 기반으로 창당되어 삼월 혁명 후 다수당이 되었으나, 십일월 혁명 이후 세력을 잃었다.    우리말샘

주5

중국 헤이룽강(黑龍江) 주변의 지역.    우리말샘

주6

러시아 동남쪽, 바이칼호 서쪽에 있는 상공업 도시. 제정 러시아의 시베리아 총독부가 있었다.    우리말샘

주7

공산당의 통일적인 국제 조직. 1919년에 레닌의 주도 아래 소련 공산당과 독일 사회 민주당 좌파를 중심으로 창립되어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지도하다가 1943년에 해산되었다.    우리말샘

주8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 레닌, 소련의 혁명가ㆍ정치가(1870~1924). 본명은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Vladimir Il’ich Ul’yanov)로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혁명적 실천자로서 소련 공산당을 창시하였으며, 러시아 혁명을 지도하고, 1917년에 케렌스키 정권을 타도하여 프롤레타리아 독재하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건설하였다. 마르크스주의를 제국주의와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관한 이론으로 발전시켜 국제적 혁명 운동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저서에 ≪국가와 혁명≫, ≪제국주의론≫, ≪유물론과 경험 비판론≫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9

러시아 시베리아 동부에 있는 도시. 시베리아 철도가 몽골로 가는 철도와 이어지는 교통 요충지이다. 부랴트의 수도이다.    우리말샘

주10

코르뷰로(러시아어: Корбюро, 고려국)는 코민테른 민족부 극동총국 소속의 한국 공산주의운동 전담 기관을 가리킨다.

주11

생산 과정에서 상호 보완적인 공장이나 기업을 한 지역에 모아 놓은 기업 집단.    우리말샘

집필자
박종린(한남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