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총통 ()

목차
관련 정보
현자총통
현자총통
과학기술
유물
문화재
조선 중기에 사용하였던 유통식 화포(有筒式火砲).
목차
정의
조선 중기에 사용하였던 유통식 화포(有筒式火砲).
내용

1995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조선시대 총통은 규모에 따라 천자(天字) · 지자(地字) · 현자(玄字) · 황자(黃字) 총통으로 나뉘고, 그 중 세 번째에 해당하는 현자총통은 유통식 화기(火器)로 조선 태종 때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널리 사용된 전형적인 중화기(重火器)이다.

1992년 전라남도 여천시(지금의 여수시) 백도 근해에서 인양되었다. 전체길이 75.8㎝, 총 구경 6.5㎝이며, 손잡이는 1개가 부착되어 있다.

이 총통의 간지 부분은 마멸로 확인이 어려우나 명문(銘文)에 의해 가정년간(嘉靖年間, 1522∼1566)에 양내요동(梁內了同)이란 장인이 주조한 것이며, 국내에 전하는 현자총통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즉, 1978년 보물로 지정된 천자총통(天字銃筒)의 장인(匠人)과 동일인이며, 1934년 평양에서 발굴된 ‘가정을묘명(嘉靖乙卯銘)’ 현자총통의 양내요동과 비교해 볼 때 제작시기는 조선 명종 10년인 1555년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현자총통은 명문이 있어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것일 뿐만 아니라 보존상태도 양호하여 국방과학기술 문화재로서 화포 발달사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국립광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화포식언해(火砲式諺解)』
국립광주박물관(http://gwangju.museum.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채연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