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동서락기 ()

목차
한문학
문헌
조선후기 여류시인 금원 김씨의 시 「제천의림지」 · 「유점사」 · 「시유경성」 등을 수록한 시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여류시인 금원 김씨의 시 「제천의림지」 · 「유점사」 · 「시유경성」 등을 수록한 시집.
개설

1책. 사본. 여류시인인 저자가 호중(湖中) 4군과 관동지방의 금강산 및 관동팔경, 관서지방에서 특히 의주, 그리고 한양일대를 두루 유람하면서 보고 느낀 것을 시로 쓴 것을 모은 시집이다. 발문 ‘호동서락기’가 시집명칭이 되었다.

발문은 1850년(철종 1)에 쓰고, 편집은 이듬해에 하였다. 서문격으로 김원근(金瑗根)이 머리시를 쓰고 주를 달아 금원의 약력을 소개하였다. 발문에서는 이 책의 전말을 썼고, 「음사절(吟四絶)」의 머리 주에서는 삼호정동인들을 소개하면서 그 시의 특징을 저자가 쓰고 있다.

내용

이 시집에는 ‘호락홍조(湖洛鴻爪)’라는 항목으로 「제천의림지(堤川義林池)」 외 10편과 금강산시로 「유점사(楡岾寺)」 외 4편, 관서지방의 시로 「통군정관개시거화(統軍亭觀開市擧火)」 외 3편, 낙양의 시로 「용산삼호정(龍山三湖亭)」 외 6편이 실렸다.

저자가 14세에 지은 「시유경성」이라는 시에서는 처음 서울에 와본 감상을 적었는데, “내고향 아니라 탓할 것 없으니, 부평초처럼 떠돌다 이르는 데가 고향이라.” 하는 달관된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대체로 유람한 자취를 남긴 기행시가 많다. 『조선여속고(朝鮮女俗考)』에는 「음사절」 등 12편이 수록되어 있다. 신구현(申龜鉉)이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죽서시집(竹西詩集)』
『운초시집(雲楚詩集)』
『조선여속고(朝鮮女俗考)』(이능화, 동양서원, 1927)
「삼호정시단(三湖亭詩壇)의 특성(特性)과 작품(作品)」(김지용, 『아세아여성연구』 16, 숙명여자대학교, 1977)
집필자
김지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