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 ()

목차
관련 정보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백록담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백록담
자연지리
개념
못이나 늪보다 넓고 깊게 육지가 오목하게 패여 물이 괴어 있는 자연지형.
목차
정의
못이나 늪보다 넓고 깊게 육지가 오목하게 패여 물이 괴어 있는 자연지형.
내용

호수는 못이나 늪보다 훨씬 크고 깊으며, 연안식물이 침입할 수 없을 정도로 수심이 깊은 것에 한정된다. 우리나라는 지각변동과 화산활동이 적고,대륙빙하로 덮인 적도없기 때문에 자연호의 발달이 미약한 편이다.

자연호로는 화산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백두산의 천지(天池)와 한라산의 백록담(白鹿潭), 용암이 물의 흐름을 막아 형성된 장연호(長淵湖)와 삼지연호(三池淵湖) 등이 있다.

또 소규모의 만(灣)이 사주(砂洲)로 가로막혀 형성된 석호(潟湖)는 대부분 동해안에 발달하고 있다.대표적인 예로는 광포호(廣浦湖)·소동정호(小洞庭湖)·천아포(天鵝浦)·화진포(花津浦)·영랑호(永浪湖)·경포호(鏡浦湖) 등을 꼽을 수 있다.

한편 발전용과 다목적용으로 건설된 인공호로는 수풍호·장진호·부전호·황수원호·소양호·안동호·대청호·파로호·충주호·승주호 등이 있다. 관개용으로 건설된 인공호로는 아산호·삽교호·나주호·장성호·담양호 등이 있다.

현황

자연호는 토사의 퇴적과 개간으로 인하여 점차 그 수와 면적이 줄어들고 있다.그러나 인공호는 각종 댐과 방조제의 건설로 인하여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한국지리: 우리 국토의 자연과 인문』(권혁재, 법문사, 2003)
『지형학』(권혁재, 법문사, 1999)
관련 미디어 (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