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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의 이치가 하늘과 땅과 사람과 만물에 똑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기록한 역학서. 음양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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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태극의 이치가 하늘과 땅과 사람과 만물에 똑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기록한 역학서. 음양서.
내용

1책. 필사본. 저자는 미상이다. 남명(南明) 왕조의 연호인 홍광(弘光)1년, 1644년과 영력(永曆)5년, 1651년의 기년이 보이므로 성립 시기 상한은 17세기 말 이후로 볼 수 있다. 태극·음양·오행·하늘·사람·땅·초목·새·짐승·마음·홍범구주(洪範九疇)·하도·복희선천괘위(伏羲先天卦位)·문왕후천괘위·일년십이월이십사기·역대전전도통(歷代傳道統)·역대역년(歷代歷年)·기삼백주해(朞三百註解)·오음(五音)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에서는 가장 지극한 이치가 태극임을 지적하고, 인간의 심성은 마음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에는 모든 이치가 구비되어 있는데 천지와 같이 큰 것부터 털같이 작은 것에도 하늘의 이치에 따르지 않은 성이 없다고 설명하였다.

<음양>에서는 동과 정이 연결되어 움직이는 것이 음양으로, 태극이 발생하는 근원이 된다고 지적하고, 동과 정을 떠나서는 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역설하였다.

<오행>에서는 천지와 만물을 형성하는 원소인 오행이 없으면 만물이 생겨나지 못함을 강조하고, 사물은 오색·오미(五味)·오기(五氣)·오형(五形)에 분속(分屬:나누어서 딸리게 하는 것)되며, 하늘에 있을 때의 오행, 땅에서의 오행, 사람의 오행이 각각 하는 역할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사람>에서는 ‘人(인)’자를 해석하여 좌획은 양, 우획은 음으로 풀어 사람은 음과 양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생명체라 보았으며, 사람의 기는 화에, 피는 수에, 뼈는 금에, 육은 토에 속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마음>에서는 허령지각(虛靈知覺)이라 하여 허령은 마음의 체이고 지각은 마음의 용임을 강조하면서, 지는 당연한 것을 아는 것이고 각은 그렇게 되는 이치를 깨닫는 것이라고 하였다.

<홍범구주>에서는 오행·오사(五事)·팔정(八政)·오기(五記)·황극(皇極)·삼덕(三德)·계의(稽疑)·서징(庶徵)·오복(五福) 등으로 구분, 설명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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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권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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