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단 ()

현대문학
문헌
1932년, 조선지광사에서 국제 정세 및 국내외 경제에 관한 논문 등을 수록한 종합 잡지.
정의
1932년, 조선지광사에서 국제 정세 및 국내외 경제에 관한 논문 등을 수록한 종합 잡지.
개설

『신계단』은 1932년 10월에 창간되었으며, 편집 겸 발행인은 사회주의운동가였던 유진희(兪鎭熙), 발행사는 조선지광사였다. 주로 좌익적 성향을 띠었으며, 1933년 9월 통권 11호로 종간되었다.

서지적 사항

창간호는 국판 132쪽이며, 홍일우(洪一宇)` 남철(申南徹)·신유인(申唯仁) 등의 논문을 실었다.

내용

이 잡지에는 배성룡(裵成龍), 유해송(柳海松), 한설야(韓雪野), 정우진(鄭宇鎭) 등이 주요 필진으로 기여했다. 이 잡지는 국제 정세 및 국내외 경제에 관한 논문과 유물론을 비롯한 각종 철학 논문을 주로 실었다. 또한 제4호의 ‘천도교 비판 특집’을 시작으로 11호까지 종교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었다. 민족개량주의·협동조합운동 등도 특집처럼 다루었다.

또한, 이기영·이북명·안화산(安化山) 등의 소설이나 희곡, 이찬·박세영 등의 시, 임화·안함광·한설야 등의 평론도 꾸준히 실었다.

의의와 평가

사회주의 철학사상과 경제사상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반면 다른 이론이나 사상에 대해서는 극단적인 배타성을 보였다.

참고문헌

「일제하 좌파 잡지의 사회주의 논설 내용 분석」(김민환, 『한국언론학보』 제49권 1호, 2005)
『민족시의 정신사』(이동순, 창작과비평, 1996)
집필자
장노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