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정 ()

목차
체육
개념
모터보트 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오락성 레저스포츠. 모터보트 경주.
이칭
이칭
모터보트 경주
목차
정의
모터보트 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오락성 레저스포츠. 모터보트 경주.
내용

세계 최초의 모터보트는 1885년 독일에서 1.5마력 가솔린 엔진을 보트에 달은 것으로, 일본에서는 1911년 이시가와(石川) 조선소에서 최초로 제작되었다. 최초의 모터보트 경주는 1904년 영국에서 열린 국제레이스이며, 1905년 미국에서 모터보트 경주의 세계선수권대회라고 할 수 있는 제1회 골드컵이 개최되었다.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황폐해진 경제를 부흥시키고 지방행정을 확대하기 위해 1952년 4월 일본 나가사키현(長崎県) 오무라(大村) 경정장에서 최초로 경정이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6월 18일 경기도 하남시에 있는 미사리 경정장이 개장되어 경주사업본부에서 주관하는 국내 최초의 경기가 개최되었다.

경정은 6명의 선수들이 모터보트를 이용해 600m 코스를 3바퀴 돌아 순위를 가리는 경주로, 관람객은 우승예상선수에 내기를 걸어 맞힐 경우 배당금을 받는다. 매출액의 70%는 고객에게 환급되며 나머지 30% 중 세금 18%와 운영비를 제외한 금액이 지방재정, 체육진흥기금, 청소년 육성기금 등으로 쓰인다.

경정의 특징 중 하나는 출발 방식인 플라잉 스타트이다. 같은 라인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경마나 경륜과는 달리 대기 수면에 있다가 1초 내에 스타트라인을 출발해야 경주가 성립되며 정해진 출발시간(0∼1초) 내에 출발선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미리 지나치면 실격 처리된다.

참고문헌

『종합업무현황』(국민체육진흥공단, 2010)
『경륜·경정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서천범, 2005)
집필자
손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