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한국학교 (Philippines )

필리핀한국학교
필리핀한국학교
단체
필리핀에 있는 유 · 초 · 중 · 고등과정의 한국학교.
이칭
이칭
필리핀한국국제학교
정의
필리핀에 있는 유 · 초 · 중 · 고등과정의 한국학교.
개설

필리핀은 영어를 상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국가로서 한국과의 거리가 가깝고 물가가 저렴하여 영어 연수생에게 유리한 지역이다. 필리핀에 체류하는 지상사 주재원, 기업인, 유학생 등 체류민이 증가하자 학비가 비싼 국제학교에 자녀를 입학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생겨났으며, 의사 소통이 되지 않는 국제학교에 입학한 후에 적응하는 문제도 해소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한국적인 교육과 국제화 교육을 동시에 실시하여 미래의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하여 학교가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필리핀에서 생활하는 초·중등학생들에게 모국어 학습 및 정체성 확립이 요청됨에 따라 한국어, 한국문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한국학교의 설립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이미 학교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자카르타, 홍콩, 상하이, 싱가포르 등의 한국학교를 모델로 하여 필리핀한국국제학교 설립을 추진하게 되었다.

2004년 5월 필리핀한국학교 재단이 설립되었으며, 이어 2004년 5월 31일 필리핀 교육부로부터 학교 설립 인가를 받았다. 2005년 7월 11일 대한민국정부로부터 필리핀한국학교 법인 설립 허가를 받은 후 예산 지원을 받아 건물을 신축하고 2009년 5월 13일 정규 필리핀한국학교 운영을 승인받게 되었다.

필리핀한국국제학교로 명명하여 국제화 교육과 동시에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과정의 특징을 표현하였으며, 홍성천 이사장, 김성미 교장(파견)이 학교 설립과 운영을 맡고 있다. 학교 발전 계획에 따라 2010년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을 추가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기능과 역할

2000년대 국내에서 영어 문법 중심의 교수법에서 벗어나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는 영어 교수법이 강조되면서 영어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게 되었다.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동남아 언어권이면서 영어를 유창히 사용하여 영어로 의사소통이 용이한 필리핀에 점차 한국인 체류자 및 영어 연수생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필리핀 유명한 휴양지에 한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무역 분야에서 교류도 활발해지면서 영구 체류자 및 일시 체류자 수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리핀한국국제학교는 수준 높은 영어교육의 실시, 한국인에 적합한 영어 교수법의 개발 등을 통하여 영어 연수를 위해 외국에 유학하는 비용을 줄이면서 학생들이 귀국후 국내 교육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6.25 참전용사회 자손과 다문화가정(코피노) 자녀에게 학비를 보조하여 한국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농어촌 자녀 영어캠프 등의 운영 계획도 구상하고 있다.

현황

2010년 7월 현재 학생은 유치원, 초·중·고교 과정 학생 약 100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교직원은 외국인 12명을 포함해 30명이 근무하고 있다. 학교 시설은 교지 3,000㎡, 교사 연면적 4,032㎡, 보통교실 12실, 유치원 2실, 특별실 11실, 관리실 4실, 기타 4실, 체육관, 운동장, 구내식당 등의 우수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교육과정은 국내 교육과정을 준수하면서 영어교육을 강화하여 체험 중심의 의사소통 영어와 국제화 교육을 강조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필리핀한국학교(http://ph.koreanis.org)
교육과학기술부(http://www.mest.go.kr/me_kor/chember/cooper/intro/index.html)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