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문신미술관 ( )

회화
단체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숙명여자대학교 부속미술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숙명여자대학교 부속미술관.
개설 및 설립목적

조각가 문신의 작품과 현대의 미술 작품을 발굴·연구·관리·전시함으로써 근현대 미술작품을 재조명하고 국민들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문신(文信)미술관을 설립하고자 1999년 6월 9일 문신미술연구소를 개소한 후, 르네상스 플라자를 신축하면서 새로이 공간을 마련하였다. 2003년 10월에 문신미술관이 준공되어 지하 1층·2층·3층에 걸쳐 650여 평의 공간에 문신미술관 전시실, 수장고, 영상실 등이 마련되었고 2004년 5월 10일에 개관하였다. 2008년에는 문신 예술을 연구하기 위해 문신미술연구소에 81명의 문화 전문 위원이 구성되었고 자료실Ⅰ․Ⅱ와 자료열람용 홈페이지를 마련하였다. 또한 2009년을 시작으로 타 장르의 예술과 함께 새로운 융합예술을 시도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문신미술관은 4개의 전시 공간인 은하수갤러리, 문갤러리, 무지개갤러리, 영상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은하수갤러리는 문신의 대표적인 대형 조각을 볼 수 있는 전시공간으로 천장이 유리로 되어 있어 실내에서도 자연 채광으로 조각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어졌다. 문 갤러리에서는 조각 작업에 있어서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는 문신의 드로잉을 전시하기 위해 설계되어진 공간으로 드로잉과 함께 중․소형 조각이 전시된다. 더불어 국내외 실력 있는 작가들의 기획전시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무지개 갤러리는 문신의 활동상을 담은 일대기 사진의 전시나 작가의 아틀리에를 복원해 놓는 등 특별히 기획된 전시를 위해 열린 공간이다. 그밖에도 미술관이 매년 개최하고 있는 뉴 워크 프로젝트(New work Project) 공모전에 당선된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영상갤러리는 영상실로만 사용되던 공간을 2010년부터 영상뿐 아니라 평면작품들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시켜 활용하고 있다. 주로 무지개갤러리와 함께 공모전에 당선된 작가들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며, 특별 기획전시때에는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을 상영하거나 세미나룸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다용도 공간이다. 공간은 특히 영상 전시를 돕기 위한 음향 설비와 영상관련 시설들이 비치되어 있다.

현황

문신의 조각, 드로잉, 석고원형, 유화, 도자기, 판화포스터, 유품, 공구, 자료 사진 등과 현대사진작가 기증 작품 등 총 2,5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기획전시와 공모전시, 특별행사, 해외전시 등을 통해 문신 미술을 알리고 타 장르의 예술과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연구소 시기인 1999년부터 2003년까지는 야외 조각 상설전, 스케치전을 시작으로 문신주얼리전, 중형조각전 등의 기획전시가 열렸다. 2004년 정식으로 미술관이 개관하면서 개관기념 ‘문신 드로잉과 조각’, ‘소년에서 거장으로’, ‘문신 채화전’, ‘문신아틀리에’ 등 좀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작가 문신의 작품과 일대기를 기획하여 전시하였다. 그밖에도 한국근현대 여성의 삶을 사진을 통해 살펴보는 ‘거울:사진에서 보여진 우리 여성’, 작품의 타이틀을 엮어 여러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끝말잇기’, 숙명여자대학교 100주년 기념 전시 ‘눈이야기’ 등의 특별기획전시가 열렸다. 이후 2006년 독일 바덴바덴에 문신의 조각 초대전을 계기로 음악․패션․문학 등과 장르 간의 융합을 시도한 전시와 행사들이 열렸다.

또한 개관한 해인 2004년에 시작된 뉴 워크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80회 이상의 개인전을 주최하였다. 이 뉴 워크 프로젝트는 우리 시대의 정신을 담고 있는 참신한 작품들을 선발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작가들을 발굴하고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 새로운 작품들을 선보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밖에도 ‘스페인 발렌시아 비엔날레’(2005), ‘유엔 주최 한국 현대미술 특별전’(2004) 등의 다양한 국내외 초대전시․비엔날레․행사 등과 ‘1․2회 국회심포지엄’, ‘1․2회 국제학술심포지엄’, ‘1․2회 문신저술상 시상 및 발표회’ 등의 연구․저술․심포지엄 활동을 통해 문신과 한국의 근현대미술을 알리는데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보다 창의적인 전시와 행사를 기획하여 대학 내 학생들과 일반 시민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 예술의 저변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작가의 작품뿐 아니라 자료의 분석․연구를 통한 학술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신예술60』(최성숙 편저, 숙명여자대학교문신미술관, 2008)
『문신의 약속』(최성숙 편저, 숙명여자대학교문신미술관, 2008)
숙명여재대학교문신미술관(http://www.moonshinart.com/mall/index.php)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