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은 당나라 반자밀제(般刺蜜帝)가 처음 한역하고 중국 송나라 휘종 때 온릉(溫陵) 개원연사(開元蓮寺)의 계환(戒環)이 요점을 뽑아 주해를 한 불경으로, 『대불정수능엄경(大佛頂首楞嚴經)』 · 『수능엄경(首楞嚴經)』 혹은 『능엄경(楞嚴經)』으로 일컫는다.
『능엄경』은 온갖 번뇌로부터 해탈의 경지에 이르는 요의(要義)를 설(說)한 경전으로서 한국에서는 주로 선가(禪家)에서 독송 · 연구되었으며, 불교 강원 사교과(四敎科)의 하나로 학습되었던 경전이다. 한문본과 언해본이 여러 차례 간행되어 배포되었고, 현재까지 남아있는 판본도 아주 다양하다. 성암고서박물관 소장본(보물, 1981년 지정),, 국립중앙박물관 소장본(보물, 1987년 지정)과 동일한 판본으로 고려 공민왕 21년(1372)에 간행한 한문본이다.
권10 본문이 끝난 다음에 발문(跋文) 2편과 간기가 있다. 첫 번째 발문은 계환이 주해한 『능엄경』[戒環解楞嚴經]이 송나라에서 처음 간행되던 해인 1129년에 만안비구(萬安比丘) 행의(行儀)가 쓴 것이고, 이어서 고려 공민왕 21년(1372)에 비구 즉료(即了)가 쓴 발문 그리고 ‘공덕주(功德主) 대장군김호(大將軍金瑚) 영암군부인최씨(靈巖郡夫人崔氏) 정순옹주이씨(貞順翁主李氏)’라는 발원과 ‘안성청룡사간판(安城靑龍寺刊板)’이라는 간기(刊記)가 있어서 시주자와 간행처를 확인할 수 있다.
5권 1책.(권6∼10) 판식은 사주쌍변(四周雙邊)이고, 반곽(半郭) 크기는 19.6㎝×13.9㎝이다. 본문에 계선(界線)은 없고 13행 22∼23자, 주쌍행(註雙行)으로 되어 있다. 판심은 상하향흑어미, 판심제 ‘능(楞)’에 이어 권차(卷次), 장차(張次)를 표시하고 있다. 잘 드러나지 않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상하세흑구이며, 하흑구에는 고려본 특유의 원형 어미가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일판본으로 성암고서박물관 소장본 권6∼권10의 1책(보물, 1981년 지정)과 국립중앙박물관소장본 권4∼권10 2책(보물, 1987년 지정)이 있다. 성암고서박물관 소장본은 인쇄상태로 보아 약간 후기에 인쇄한 것이고, 국립중앙박물관 소장본은 삼성미술관 소장본 권 6~10 1책(보물, 1981년 지정)과 같은 형식으로 초록색 표지에 금니로 서명을 썼다.
그 밖에 서울대 규장각의 가람문고본(가람古貴 294.336-Su72b)에도 동일판본의 권1∼권5가 남아있는데, 이 책은 다른 시기에 간행된 목판본 권6∼권10과 합철되어 있다.
『능엄경』은 온갖 번뇌로부터 해탈의 경지에 이르는 요의(要義)를 설(說)한 경전으로 번뇌(煩惱)에 가득찬 마음을 버리고 묘명(妙明)한 마음을 밝히는 것이 그 요지이고, 이를 위한 실천 수행으로 계율을 청정히 지켜 선정(禪定)을 닦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판본은 전래가 매우 드문 고려시대 간본으로서 14세기 불경간행의 경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서 인쇄문화사적 연구가치가 높다. 중앙관판이 아닌 지방의 사찰에서 간행하였다는 점과 간행시기와 간행주체를 확인할 수 있는 고려간본인 점에서 서지학적 의의가 크고 시대적 상황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