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본원경 ()

지장보살본원경
지장보살본원경
불교
문헌
국가유산
1474년 견성사에서 간행되었던 판을 보각하여 1485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왕실본.
이칭
이칭
지장경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지장보살본원경(2008)(地藏菩薩本願經(2008))
분류
기록유산/전적류/목판본/왕실본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2008년 06월 27일 지정)
소재지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국립고궁박물관 (세종로,국립고궁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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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1474년 견성사에서 간행되었던 판을 보각하여 1485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왕실본.
개설

정희대왕대비(貞熹大王大妃), 인수대비(仁粹大妃), 안순대비(安順大妃), 주상전하가 공혜왕후(恭惠王后) 한씨(韓氏)의 명복을 빌기 위해 간행한 것이다. 당(唐) 법등(法燈)이 한역(漢譯)한 것을 저본(底本)으로 하였고, 지장보살(地藏菩薩)이 지옥에서 고통 받는 중생을 구제하는 내용과 의식을 담고 있다. 2008년 보물로 지정되었고, 현재 경기도 성남시 김민영이 소장하고 있다.

편찬/발간 경위

1474년(성종 5) 5월 정희대왕대비(貞熹大王大妃)를 비롯하여 인수대비(仁粹大妃), 안순대비(安順大妃) 등이 주관하여 죽은 공혜왕후(恭惠王后) 한씨(韓氏)의 명복을 빌기 위해 내수사(內需司)의 비용으로 광평대군(廣平大君)의 부인 신씨(申氏)의 원당(願堂)인 견성사(見性寺)에서 간행하였는데, 일부 판의 훼손으로 1485년(성종 16)에 보각(補刻)하여 간행된 것이다.

이 책은 본래 세조(世祖)의 극락천도(極樂薦度)와 정희대비의 수복무궁(壽福無窮), 그리고 돌아간 아버지 광평대군의 극락왕생(極樂往生)을 빌기 위해 영순군(永順君)이 필사한 것을 견성사(見性寺)에서 판각하다가 중단되었는데 내수사(內需司)에서 비용을 출자하여 간행하였다. 왕후천일(王后遷日)에 돌려 열람하였다는 기록이 발문에 있다.

그 뒤 초판(初板)의 일부가 훼손되어 1485 4월 화주(化主) 신환(信環)과 감조(監造) 도림선사(道林禪師)의 주도로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와 권상(卷上)의 제24∼26판을 포함한 일부가 보각(補刻)되었다. 이러한 기록이 권상의 말미에 ‘성화이십일년사월일보간(成化二十一年四月日補刊)’, 권하(卷下)의 시주질(施主帙)에 표시되어 있다.

서지적 사항

변란(邊欄)은 사주단변(四柱單邊)에 계선(界線)이 없고, 반곽 크기는 대체로 세로 23.3㎝, 가로 16.7㎝이며, 한 면은 8행 16자이다. 또한 판심은 상하내향의 흑어미(內向黑魚尾)를 표시하고 있다. 그리고 보각(補刻)한 부분에는 판심의 상하에 대흑구(大黑口)가 더 새겨져 보각임을 알 수 있다.

본문 중에는 한자로 표시된 약체구결(略體口訣)이 있으며, 각 권의 끝 부분에는 석음(釋音)이 수록되었다.

권말(卷末)의 시주질(施主秩)에는 대왕대비, 인수왕후, 왕대비, 주상전하를 비롯하여 신미(信眉) · 학열(學悅) · 학조(學祖) 등의 고승에 이어 대시주 영가부부인(永嘉府夫人) 신씨(申氏) 혜원(慧圓)등의 시주자 이름이 열거되어 있다. 또한 각수자 명단에는 당대의 유명한 각수(刻手)인 전녹동(全祿同), 고말손(高末孫), 전천동(全千同)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본문의 일부에도 각수의 이름이 표시되어 있다.

내용

『지장보살본원경』은 부처님이 도리천(忉利天)에서 어머니 마야부인(摩耶夫人)을 위하여 설법한 것을 모은 것이다. 지장보살은 한 중생이라도 지옥의 고통을 받는 자를 구원해주는 보살로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근거하여 그를 대원본존(大願本尊)으로 신봉하고 있다. 또한 내용 중에는 지옥의 여러 모습이 자세히 설하여져 있고, 부모나 조상들을 지옥으로부터 천도하여 극락에 왕생하도록 하는 데 대한 공덕들이 열거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1991년 보물로 지정된 호림박물관 소장본과 같은 판본으로 당대의 유명한 각수들이 새긴 내수사 출재(出財)의 왕실판(王室板)으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또한 본문 중 한자로 된 약체 구결도 표시되어 있어 국어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조선초기 간행 『지장보살본원경』의 서지학적 연구』(송유나,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동산문화재지정보고서- ‘91’ 지정편-』(문화재관리국, 1992)
「지장보살본원경의 판본 연구」(남권희, 『고인쇄문화』1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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