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은 식료공학, 방직공학, 제지공학 등 경공업 부문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평양시 선교구역에 위치해있다.
경공업 부문의 전문 기술자,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은 1959년 9월 김책공업종합대학 섬유공학부와 함흥화학공업대학 식료공합부를 통합하여 평양경공업대학으로 발족되었다. 1995년 4월에 전 재일조선인총연합회 의장 한덕수의 이름을 따서 한덕수경공업대학으로 학교명을 변경하였고, 1996년 1월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으로 개칭하였다.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은 식료공학부(식료공학과, 발효공학과), 방직공학부(방직공학과, 피복공학과, 방직완성공학과), 일용화학공학부(일용화학공학과, 도자기공학과), 종이학부(종이공학과, 공업경영학과), 기계공학부(기계공학과, 컴퓨터조종학과, 정보공학과)의 학부 및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우수한 학생들로 구성된 수재반으로 생물공학과와 재료공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40여 개의 강좌가 있으며, 연구소 및 박사원이 부설되어 있다. 수업연한은 4.5년이며 졸업생에게는 관련 기술분야의 기사자격증이 수여된다.
교육과정의 목표는 “주체의 혁명적세계관”을 갖추고, 기초과학 지식과 해당 공학 분야의 폭넓은 전공지식을 소유하고 과학이론적 자질과 실천능력을 가진 공학기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영역별 교육과정 이수시간 비중은 정치사상교과 25∼30%, 체육과 외국어 등 일반교양교과 10%, 일반기초교과 40%, 전공기초와 전공교과 20∼25%로 일반기초교과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은 식료공학, 방직공학, 제지공학 등 경공업 분야의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