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심하는 접목 (하는 )

현대문학
문헌
백자사에서 김광림의 시 24편을 수록하여 1959년에 간행한 시집.
정의
백자사에서 김광림의 시 24편을 수록하여 1959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B6판, 125면. 1959년 백자사(白磁社)에서 발행하였다. ‘꽃과 잃어버린 신’, ‘부활의 장’, ‘전쟁과 꿀벌’, ‘노고산.종점’, ‘바다의 역설’ 등 총 5부로 나뉘어 24편이 수록되어 있다. 서문은 없고, 책의 끝에 전봉건(全鳳健)의 발문이 있다.

내용

작자의 시세계는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전쟁체험과 반전의식을 다룬 것으로, 『전쟁과 음악과 희망과』(김광림·전봉건·김종삼 합동시집, 1957),『상심하는 접목』(1959)이 있다. 두 번째는 서구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통한 명징한 시세계를 보여준 것으로,『심상의 밝은 그림자』(1962),『오전의 투망』(1965) 등이 있다. 세 번째는 일상 속에서의 좌절과 갈등의 문제를 다룬 것으로, 『갈등』(1973),『한겨울 산책』(1976) 등이 있다. 네 번째는 아이러니를 통해 현실의 본질을 탐구한 것으로,『바로 설 때 팽이는 운다』(1982) 등이 있다. 『상심하는 접목』은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시집으로, 작자가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것을 소재로 하여 쓴 작품들이다. 작자가 체험한 전쟁을 소재로 삼고 있기 때문에 전쟁으로 인한 비극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며, 그 상처를 복원하려는 의지 또한 강하게 나타난다. 이 시집에 등장하는 ‘꽃'은 전쟁으로 인한 폐허에서 그것을 딛고 일어서려는 작자의 생명의지, 회복의지를 보여주는 상징물이다.

의의와 평가

시집의 발문에서 전봉건은 “시집 『상심하는 접목』에 흐르는 김광림씨의 자기대로의 목소리- 그 ‘오리지나리티’는 앞으로 더 풍요한 과일나무로 자랄 것”이라고 하면서 “정밀하게 선택된 언어들은 선명한 의미와 음향을 불러일으키면서 새로운 감정의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라고 평했다. 이렇게 볼 때 『상심하는 접목』은 작자의 시세계가 개성을 지니고 다양하게 펼쳐질 것을 예고하는 시발점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며, 또한 작자가 후에 표방하는 ‘주지적 서정시’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참고문헌

『상심하는 접목』(김광림, 백자사, 1959)
집필자
강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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