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영 ()

인물
해방 이후 『특수교육개론』, 『사회복지와 특수교육』 등을 저술한 학자. 특수교육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9년
사망 연도
1995년
본관
경상북도 성산
출생지
대구광역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해방 이후 『특수교육개론』, 『사회복지와 특수교육』 등을 저술한 학자. 특수교육학자.
개설

본관은 성산(星山), 초명은 태영(泰榮), 호는 창파(滄波)이고, 대구에서 출생하였다. 1948년 경북중학교(5년제)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53년 동경공학원대학 공업화학과를 졸업하였다. 1955년 동경에서 개최된 제1회 아시아맹인복지대회에 한국대표로 참석한 것이 인연이 되어 장애인 교육과 복지에 평생 헌신하였다.

한국사회사업대학 학장(1961~1980)으로 특수교육분야와 사회복지분야 지도자 양성에 주력해 온 한편, 특수교육학자로서 국내외에 걸쳐 중심 리더가 되었다. 1981년 대구대학교 초대총장으로 취임한 이래로 고등교육의 발전과 장애인 교육·재활·복지의 총체적인 연계성 정립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성산(惺山) 이영식(李永植, 1894~1981)의 장남으로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중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에서 동경공학원대학 공업화학과를 졸업한 공학도였다. 고학생으로 어려운 중에 고은애(高恩愛)와 결혼하여 유학생활을 정리하던 차에 1955년 동경에서 개최된 제1회 아시아맹인복지대회에 부친 이영식 목사를 대신해서 한국대표로 참석하였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 공학도로서의 꿈을 접고, 평생 장애인 교육·재활·복지지원에 헌신하게 되었다.

일본 유학을 마치고 대구맹아학교 교감으로 부임한 후에 특수교육분야 교사양성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1961년 한국사회사업대학에 단설학과로 특수교육과를 설치하였다. 젊은 나이에 대학행정의 책임을 맡아 지방대학의 어려움을 딛고 장애인교육과 재활복지의 특성화대학으로 오늘날 대구대학교의 초석을 놓았다. 1963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특수교육개론』을 집필하여 직접 강의를 하면서 초창기 우리나라 특수교육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1965년에 범태평양 리하비리테이션 국제회의 한국대표로 참석하는 한편, 1971년 하와이에서 개최한 제1회 범태평양지역 특수교육자대회 한국대표로 참석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일본에서 귀국한 이래로 대구라이트하우스원 원장을 맡아 장애인 기숙사에서 평생 동안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였다.

1960년대에는 불우청소년 자활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 한국 B.B.S 경북연맹회장과 중앙연맹 부회장을 맡아 헌신했는가 하면, 한국정신박약자애호협회(한국지적장애인복지협회의 전신) 이사와 협회장, 한국신체장애자재활협회 상임이사를 맡아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하였다.

1970년대에는 한국특수교육연구협회장(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의 전신)을 맡았으며, 장애아동의 공교육권 보장을 위해서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을 제정하는 데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였다.

1982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서장애아동을 위한 특수학교인 대구덕희학교를 설립함으로써, 대구대학교 대명동캠퍼스에 장애영역별(맹, 농, 지적장애, 신체장애, 정서장애 등)로 5개 특수학교를 함께 운영하는 세계 유일의 독특한 모델을 창출하였다.

생의 마지막 작품으로 평소 장애인 재활의 ‘과학화’에 깊은 관심을 가져 오던 중, 1987년에는 대구대학교에 독립된 단과대학으로 ‘재활과학대학’(직업재활, 언어치료, 물리치료, 심리치료, 재활공학 등)을 설립함으로써, 장애인 교육·복지·재활의 총체적 연계지원체계를 완성하였다. 이 모델은 미국특수아동협의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에서 주최한 세계대회에서 기조발표를 통해 소개함으로써, 그가 이룬 업적은 국제적으로도 비상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1988년 누적된 과로로 쓰러져, 미국에서 치료받던 중 66세에 이국땅에서 쓸쓸히 생을 마감하였다. 고국으로 돌아온 그의 유해는 평생 혼신의 정열로 일으킨 대구대학교 경산캠퍼스에 안장되어 있다.

저서

우리나라 최초의 특수교육 전문저술인 『특수교육개론』(집문당, 1963), 사회복지와 특수교육분야 중심으로 국내외의 주요 학술세미나에서 주제 발표한 내용과 초창기 자신의 논문을 모아 엮은 『사회복지와 특수교육』(대구대출판부, 1984), 청소년들의 계도를 위해 소책자로 직접 정리한 『자기창조의 열쇠』(대구대출판부, 1986) 등이 있다.

상훈과 추모

1981년 국민훈장 동백장과 1984년 세계박애주의자상을 수상하였고, 1996년에는 특수교육과 장애인복지에 기여한 공으로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받았다.

참고문헌

『대구특수교육사』(김병하, 대구대학교출판부, 2007)
『대구대학교40년사』(대구대학교40년사 편찬위원회,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창파 이태영 선생의 생애」(류상덕, 대구대학교 BK21 특수교육연구단 주최, 『창파 이태영의 생애와 사상』, 창파 이태영 총장 10주기 추모 학술세미나 (자료집), 200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