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도시의 즐거움』은 최승호 시인의 네 번째 시집으로 1990년 제2회 이산문학상을 수상한 시집이다. 이 시집에서 시인이 고구하고 있는 주제를 두 가지로 집약해 보면 ‘문명도시’와 ‘죽음’이 될 것이다. 『세속도시의 즐거움』에서 죽음에 대한 탐구는 ‘지하철’, ‘자동판매기’, ‘자동차’, ‘변기’, ‘기계’, ‘공해’ 등과 같은 도시적 물상에 대한 경험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시인은 그의 첫 시집 『대설주의보』에서부터 이러한 다양한 도시적 물상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견지해 왔다. 『세속도시의 즐거움』은 그 연장선상에 자리하고 있는 작품들이자, 세속 도시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모순된 삶을 모순어법으로 형상화하여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시집이다.
‘세속도시’라는 의미망 안에는 생태환경, 문명, 종교, 자본주의 등속의 다각도적인 문제가 포회되어 있다. 『세속도시의 즐거움』에서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삶과 생명의 체계가 철저하게 파괴되어 버린 세계를 ‘세속도시’로 표상하고 있다.
『세속도시의 즐거움』에서 ‘세속도시’는 매우 그로테스크하면서 비극적으로 그려지는데 「공장지대」는 이러한 시적 경향을 단적으로 드러내 보여주는 작품이다. 「공장지대」가 ‘무뇌아를 낳은 산모’나 ‘폐수를 뿜어내는 젖’과 같은 그로테스크한 소재로, 생태환경의 위기를 그리고 있다면 「복면의 서울」은 ‘전화’라는 문명의 이기를 소재로, 도시적 삶의 양식이 안고 있는 익명성, 고립성, 그로인한 강박 관념적 불안 등을 다루고 있다.
이처럼 시인은 시인이 인식한 도시적 삶의 양식 이면에 감추어진 극한의 불모성과 파멸의 징후를 『세속도시의 즐거움』이라는 반어와 역설의 세계에서 극명하게 드러내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