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태천 ()

목차
현대문학
인물
해방 이후 『화전민』, 『승리자의 군상』 등을 저술한 작가. 극작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목차
정의
해방 이후 『화전민』, 『승리자의 군상』 등을 저술한 작가. 극작가.
생애

한태천은 부인 박성수와의 사이에 2남 3녀의 자녀를 두었다. 1931년 태어난 아들 한진은 소련에 유학하는 동안에 북한 체제를 비판하다가 결국 1958년 8월 소련에 망명하였고, 그곳에서 재소 고려인 극작가가 되었으며 카자흐스탄의 국립고려극장 문예부장을 역임하였다. 한태천은 1948년 전후 월북하여 활발하게 문단활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로는 공식적인 활동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아마도 아들의 망명과 관련이 있거나 숙청된 것으로 보인다.

활동사항

데뷔작은 희곡 「토성낭」이다. 1935년 1월『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이 작품은 평양의 외성인 토성낭 빈민들의 절망적인 삶을 그렸다. 1936년 5월에는 『탐구』에 「산월이」를 발표하였다. 광복 후에는 「바우」(1947), 「성장」(1948)을 발표하였는데, 「바우」는 지주와 소작농의 대립에서 지주가 몰락한다는 내용이다. 월북 후, 한국전쟁 시기인 1952년에 「명령 하나 밖에는 받지 않았다」를 발표하였다. 군사 목적극의 성격을 띠는 이 작품은 인민군 병사가 주인공이고 미국과 국군을 격퇴시키고 승리한다는 내용이다. 종전 후에는 「젊은 혁신자」 등을 발표하여 전후 복구와 발전을 위한 노력을 작품화했다. 1956년에는 『제2차 조선 작가 대회 문헌집』에 「신인 육성에 대하여」를 발표했고, 1958년 희곡집 『화전민』과 『승리자의 군상』을 조선작가동맹출판사에서 펴냈다.

참고문헌

『한진 전집』(한진, 인터북스, 2011)
『한국현대희곡사』(유민영, 새미, 1997)
『북한의 문학』(권영민, 을유문화사, 1989)
집필자
장노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