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연구를 체계화·과학화하고, 한국문학 텍스트를 바탕으로 문학이론을 계발하며, 아울러 새로운 비평담론을 정립하여 한국문학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한국문학 연구의 갱신과 발전을 목표로 1996년 10월 25일 창립하였다. 역대 회장은 제1대 김병욱 교수가 취임한 이래, 2대 김춘섭, 3대 정덕준, 4대 김종구, 5대 장성수, 6대 송명희, 7대 송효섭, 8대 임환모 교수였다.
학회지 『한국문학이론과비평』는 1997년 8월 처음 간행한 이래 2012년 현재까지 연4회씩 총 54집을 발간하였다. 전공 중심의 학술지가 지닌 주제의 협소함을 극복하기 위해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아우르는 논문을 게재하고 있으며, 인문학의 실질적 발전을 이끌고자 실천비평과 이론비평의 조화를 추구하고 있다. 또 매 호마다 특집주제를 선정해 연구논문을 투고 받고 있다.
학술대회는 매년 여름방학을 기해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는데, 2012년 현재 총 12회에 달한다. 학술대회 중에는 지난 1년간 『한국문학이론과비평』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한문비우수논문상’을 시상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문학 이론의 정립과 체계화를 위해 한국문학에 관한 각종 이론서와 연구논저 및 자료를 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