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회 ()

목차
관련 정보
정치
단체
1908년 4월에 러시아 얀치헤에서 결성된 한인 구국운동 단체.
목차
정의
1908년 4월에 러시아 얀치헤에서 결성된 한인 구국운동 단체.
내용

동의회의 설립은 주 러시아공사 이범진(李範晉)이 주도하여 이루어졌다. 그는 군수금 1만 루블과 함께 아들 이위종(李瑋鍾)을 보내 의병 활동을 추진할 조직을 결성하도록 지시하였다. 이에 따라 1908년 4월에 얀치헤〔Yanchihe, 煙秋〕에서는 최재형(崔在亨), 이범윤(李範允), 안중근(安重根), 엄인섭(嚴仁燮) 등이 발기인으로 나서, 최재형의 집에서 수백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서 동의회를 결성하였다.

회장에는 이위종이 선임되었고, 최재형과 엄인섭은 각각 총재와 부회장을 맡았으며, 안중근은 평의원으로 선출되었다. 본부는 얀치헤에 두었고, 블라디보스토크에 지회(支會)를 설립하였다.

1908년 5월 10일자 『해조신문(海朝新聞)』에 의하면, 동의회는 교육에 의한 구국 정신의 함양과 실력 양성, 그리고 단체 조직에 의한 동포의 일심(一心) 동맹을 첫째 방침으로 삼아 독립을 위한 무장투쟁의 뜻을 강조하였다. 특히 뜻을 함께하는 군사의 모집이나 군사들을 위해서 기증된 약 100정의 총, 그리고 최재형과 이위종, 수성 방면 동포들이 낸 약 3만 루블의 의병활동 기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동의회는 독립을 위한 무장투쟁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활동하였다.

1908년 여름에 동의회의 의병부대는 안중근을 우영장(右營將)으로 삼아 국내 침공 유격전을 벌여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러시아 당국은 동의회의 무장 투쟁을 문제 삼아 의병 활동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였다. 이 때 조직 내부의 갈등이 겹쳐 동의회 활동은 위축되었고, 그 뒤 수청파를 중심으로 하는 일심회(一心會)로 개편되었다.

일심회는 상부상조를 강조하였지만, 무장투쟁을 포기한 것은 아니었다. 그리하여 1909년 2월 말에 얀치헤에서 안중근을 중심으로 한 일심회의 핵심 활동 그룹 12인은 손가락 하나씩을 끊고 동의단지동맹(同義斷指同盟)를 맺으면서 동의회와 같은 성격의 항일운동단체임을 결의하였다.

의의와 평가

동의회는 1905년 이후에 러시아에서 활동하였던 항일 의병세력을 결집하면서, 1908년에는 국내에 들어와 유격전을 벌인 대표적인 구국운동 단체이다.

참고문헌

『여명기 민족운동의 순교자들』(반병률, 신서원, 2013)
『대한제국기 의병연구』(박민영, 한울, 1998)
『한국독립운동의 해외사적 탐방기』(윤병석, 지식산업사, 1994)
집필자
방일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