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평양이 고향인 김관호가 대동강 능라도 부근 물가에서 두 여인이 목욕하고 있던 장면을 떠올려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면의 2/3지점에 아스라이 멀어져가는 강의 수평선과 지평선을 두고, 상단에는 석양에 붉게 물들어가는 하늘과 하단에 대각선으로 넓게 굽이쳐 흐르는 강을 표현했다. 강물에 비친 석양에 물든 구름과 흐릿한 경계의 강가 풍경은 빛의 효과를 강조하는 인상주의적 화풍을 드러낸다. 서정적인 풍경을 배경으로 사실적으로 표현된 풍만한 두 여인의 누드가 화면을 지배한다. 작품의 배경이 된 공간과 인물은 실재하는 풍경이라기보다 이상화된 서정적인 풍경에 가깝다.
야외 풍경을 배경으로 한 여인의 누드는 프랑스 외광파(外光派) 화가들의 영향을 받은 일본인 화가들의 영향이 드러난다. 김관호가 도쿄미술학교 재학 당시 서양화를 지도했던 구로다 세이키[黒田清輝], 와다 에이사쿠[和田英作], 오카다 사부로스케[岡田三郎助] 등은 프랑스에서 유학하면서 라파엘 콜랭(Raphael Collin)으로부터 아카데믹한 화풍을 배웠는데, 이들은 여인의 누드상을 주로 그리면서 이상적인 미를 강조했다. 석양의 풍경은 와다 에이사쿠나 고바야시 만고[小林萬吾]의 작품들과 유사하며 강의 구도나 여인의 인체 표현은 퓌비 드 사뱐느(Puvis de Chavannes)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일본의 미술전람회에서 한국인으로는 최초의 입선이었기 때문에 당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당시 춘원 이광수는 1916년 10월 28일자 『매일신보』에 「문부성미술전람회기(文部省美術展覽會記)」를 기고하고 그의 수상을 “조선인을 대표하여 조선인의 미술적 전체를 세계에 표하였다”고 찬사를 보냈다. 현존하는 한국인 화가가 그린 최초의 누드 작품으로, 한국 근대미술사에 있어 일본을 통한 초기 서양미술의 수용 양상을 보여주는 역사적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