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춤 (춤)

목차
무용
개념
한국무용가 김현자의 춤 방법론.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한국무용가 김현자의 춤 방법론.
내용

한국무용가 김현자가 춤의 근본에 대해 탐구하여 춤의 궁극적인 최극소점으로 생명과 몸을 재인지함으로써 확립한 춤 방법론이다. 계산된 안무보다 기(氣)의 운행에 움직임을 일임하는 방법론으로, 의식보다 기의 흐름에 몸을 맡김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유롭고 즉흥적인 동작의 운행을 추구한다. 1989년 발표된 「생춤」 작품에서도 일체 기교가 배제된 동작들은 없음(비존재)에 대한 동조 반응으로서 ‘에너지의 생성과 소멸이 하나’라는 윤회 철학을 급진적으로 실현하였다. 1992년 『생춤의 세계』라는 관련 저서가 출판되었다.

김현자는 춤추는 사람의 입장으로 정리한 생춤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실험적인 한국 창작무용을 전개하였다. 당시 실험정신이 약했던 한국무용 분야에 새로운 방식의 몸 움직임을 모색함으로써 예술적, 미학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참고문헌

『춤연감 2004년 한국의 무용가』(댄스포럼, 200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