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구조 기본춤 ( 춤)

무용
개념
한국무용가 임학선이 제시한 춤 방법론.
목차
정의
한국무용가 임학선이 제시한 춤 방법론.
내용

임학선이 무용 창작을 위해 고안한 기본 춤 방법론인 태극구조기본춤은 한성준류에 대한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 「명우 한성준의 춤 구조 연구」(1992)를 확대, 발전시킨 개념이자 원리로, 1998년 「태극구조의 기본춤」이라는 작품으로 공연했다. 이 춤은 한성준류 승무와 태평무를 근거로 하여 춤의 가장 기본적인 재료이자 매개가 되는 움직임, 즉 춤사위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전제로 한국무용 동작의 본(本)을 추출하여 한국무용의 기본 틀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우리 무용의 실체와 정신을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태극구조기본춤은 호흡구조에 의해 춤동작을 12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필체·학체·궁체의 춤사위 유형, 맺음·어름·풀음의 춤기법 구조, 점·선·원의 동작선 구조, 정지·들숨·날숨의 호흡 구조로 형성되어 있고, 호흡을 기준으로 하여 이를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한국무용을 개념적이고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의의와 평가

한성준류 전통 춤사위를 원형으로 하여 한국무용의 창작에서 현대적인 몸짓을 위해 고안된 기본춤방법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춤연감 2004년 한국의 무용가』(댄스포럼 2004)
「조선민속무용기본과 태극구조의 기본춤의 성격과 훈련체계 연구」(김해금,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임학선무용단, 中공자문화축제 개막공연」(『연합뉴스』2004.9.2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