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편집 ( )

영화
개념
편집되는 컷의 위치와 순서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영상을 삽입하고 제거할 수 있는 편집방법.
정의
편집되는 컷의 위치와 순서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영상을 삽입하고 제거할 수 있는 편집방법.
연원 및 변천

비선형편집 시스템(Non-linear Editing System)은 1970년대 초 최초의 마그네틱 컴퓨터 디스크를 이용한 편집 시스템, CMX 600이 영상편집분야에 도입되면서부터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중반에는 이보다 더 발전된 비디오테잎 기반의 비선형편집 시스템인 에디플렉스(Ediflex)와 터치비전(TouchVision)이 개발되었는데, 이 시스템들은 여러 대의 비디오 기기들을 이용하여 편집자가 원하는 장면을 찾아 낸 후, 비디오 기기들을 편집하고자 하는 순서에 맞게 재생함으로써 편집이 이루어지는 랜덤액서스(Random Access)방식을 취하였다. 이후 1990년대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의 PC기반 디지털 비선형편집 시스템이 대중적으로 점차 확산되었다.

내용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간단한 이미지를 조작하거나 순서에 상관없이 자유자재로 컷들을 삽입, 제거할 수 있는 방식의 편집을 비선형편집 방식이라고 한다. 하지만 비선형편집은 반드시 컴퓨터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영상편집에만 국한되는 개념은 아니다. 일반적인 필름 편집의 경우, 레코딩과정을 거쳐 컷 순서대로 편집하게 되는 아날로그 비디오 편집과는 다르게 컷 순서에 따른 편집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원하는 편집지점을 오가며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역시 비선형편집 방식의 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비선형편집이란 컷의 편집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레코딩하며 편집하는 선형편집방식(Linear Editing)과 다르게 자유롭게 컷의 제거 및 삽입이 가능한 랜덤액서스(Random Access)방식의 모든 편집방식을 포괄하게 된다.

의의와 평가

비선형편집은 이질적인 소스에서 비롯된 다양한 이미지 요소들의 중첩과 이미지의 시퀀스에 구속되지 않는 접근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디지털 영화에서의 시각효과 삽입 및 후반작업 처리를 용이하게 하였으며 뮤직비디오, 모션 그래픽, 광고영상의 스타일 다양화 및 파편적이고 복잡성을 띠는 영상미학의 발달에 기여해 왔다.

비선형편집 방식 중 디지털 컴퓨터를 활용한 편집은 하나의 시스템에 대부분의 편집관련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종합적인 영상편집작업이 가능하며 또한 모든 소스가 온라인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영상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 지는 장점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디지털 넌리니어 영상편집의 이론과 기술』(멜린다 레빈 저·현승훈 역, 책과길, 2003)
「디지털 방송영상 제작 교육 커리큘럼 개발연구-비선형 영상편집, 가상 스튜디오, e-Learning을 중심으로」(윤재식 외, 『kocca연구보고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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