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탕 ()

목차
식생활
물품
꿩, 닭 등의 날짐승을 삶아 낸 육수.
목차
정의
꿩, 닭 등의 날짐승을 삶아 낸 육수.
개설

꿩이나 닭 등 날짐승을 삶아 낸 육수를 말하지만, 곡물을 엿기름으로 삭힌 뒤 조려서 꿀처럼 만든 감미료인 조청을 말하기도 한다. 음식의 이름은 주재료나 색깔로 표현되는데, 흑탕은 검은색을 나타내는 음식을 이르는 셈이다.

내용

의관(醫官) 전순의(全循義)가 1450년(세종 32)경에 쓴 가장 오래된 조리서인『산가요록』에는 “꿩 삶은 물이 상급이지만 닭 삶은 물이나 모든 날짐승 삶은 물로 해도 된다”고 하였다. 육수를 내면 국물의 색깔이 검게 나타나서 ‘흑탕’으로 표현한 듯하다.

허준(許浚, 1539∼1615)이 1613년(광해군 5)에 간행한『동의보감』탕약편에는 “이당(飴糖) 흑탕 우운(又云) 거믄 엿”이라 하였고, 1608년(선조 41)에 발행한『언해두창집요』에는 “밀조환은 ᄭᅮᆯ 두서 냥만 달혀 흑탕 ᄀᆞᆮ거든 조각 ᄀᆞᄅᆞ 두 돈을 섯거 큰 대츄ᄡᅵ ᄀᆞ티 비븨여”라고 하였다. 두 책에서는 흑탕을 검은엿이라 하였는데, 오랫동안 고아서 되직한 형태로 만든 조청으로 보인다.

1719년(숙종 45) 9월에 열린 기로연(耆老宴)을 기록한『기해진연의궤』에는 상차림과 음식이 등장하고, 음식마다 재료와 분량이 제시되어 있다. 그 가운데 ‘별행과(別行果)’라는 상에 오른 음식 중에 백세한과(百細漢果)의 재료를 보면, “진말 8승, 백당 1근, 청밀 3승, 흑탕 5합”이라고 하였다. 이밖에도 백미자(白味子), 홍미자(紅味子)에도 흑탕이 쓰였는데, 찹쌀과자를 튀겨 끈끈한 엿을 묻힌 뒤 고물을 묻혔다.

참고문헌

『산가요록(山家要錄)』
『언해두창집요(諺解痘瘡集要)』
『동의보감(東醫寶鑑)』
『기해진연의궤(己亥進宴儀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