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현방궤기 ()

불교
문헌
고려전기 승려 균여가 『화엄경수현기』에 대하여 기록한 문서. 불교문서.
정의
고려전기 승려 균여가 『화엄경수현기』에 대하여 기록한 문서. 불교문서.
개설

고려 문종 때 학자인 혁련정(赫連挺)이 1075년(문종 29)에 지은 『대화엄수좌원통양중대사균여전(大華嚴首座圓通兩重大師均如傳)』의 「대화엄수좌원통양중대사균여전병서(大華嚴首坐圓通兩重大師均如傳并序)」에 균여가 『수현방궤기(搜玄方軌記)』 10권을 지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현재 전하지 않지만 당(唐) 지엄(智儼, 602∼668)이 저술한 『대방광불화엄경수현분제통지방궤(大方廣佛華嚴經搜玄分齊通智方軌)』(일명 『화엄경수현기』 혹은 『수현기(搜玄記)』)에 대한 기문인 것으로 짐작된다.

내용

균여는 해인사 희랑(希朗)의 법손으로 고려 광종대에 귀법사에서 화엄종단의 통일정책을 시도한 승려이다. 신라 말부터 선종이 대두하면서 화엄종에 대한 비판이 거세어지자 화엄종 측에서도 교리를 강화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러한 시대적 과업으로 균여는 화엄학의 저서들을 본격적으로 재검토하였던 것이다. 특히 그는 중국의 화엄학으로서는 지엄과 법장(法藏), 그리고 의상(義湘)의 저서들에 대하여 주석서를 발간하였다.

한편 균여가 활동하던 광종대는 교선통합뿐만 아니라 왕권을 강화하는 시대적 사명이 있었던 시기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균여는 불타발다라(佛陀跋陀羅)가 번역한 60권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을 해석하여 화엄종의 교리를 체계화한 『화엄경수현기』에 대한 기문인 『수현방궤기』를 발간하였던 것이다.

의의와 평가

『수현방궤기』는 균여의 화엄사상의 경향을 잘 알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즉 균여의 화엄학은 중국 초기의 화엄학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주안점은 성상융회(性相融會)에 있었다. 이것은 광종대 전제왕권을 수립하기 위한 정치개혁을 추진하고 있을 때에 그것을 긍정하는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신라하대 화엄종의 구조와 성격」(조경시, 『역사와 세계』13, 1989)
「고려시대 화엄학의 변천: 균여파와 의천파의 대립을 중심으로」(최병헌, 『하국사연구』30, 1980)
「균여의 생애와 저술」(김두진, 『역사학보』75·76합집, 1977)
집필자
김현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