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수륙의문 ()

불교
문헌
고려후기 승려 혼구가 수륙재에 관련된 의식문을 기록한 의례서. 불교의례서.
목차
정의
고려후기 승려 혼구가 수륙재에 관련된 의식문을 기록한 의례서. 불교의례서.
서지적 사항

고려 말 충숙왕 대 국사(國師)를 지낸 승려 혼구의 저술이다. 2권으로 구성되었지만 현재 전하지 않는다.

내용

혼구는 휘(諱)이며, 자는 구을(丘乙)이다. 호는 무극노인(無極老人)이다. 10살 때에 무위사(無爲寺)의 천경선사(天鏡禪師)에게 출가하였다. 구산(九山)의 승과(僧科)에서 장원 급제하여 상상과(上上科)에 올랐지만, 내버리고 일연(一然)의 제자가 되었다고 한다. 스승의 자리를 이어 강당을 열게 되자, 여러 사람을 거느릴 때는 규율 있게 하고, 불경(佛經)을 강의할 때는 하나로 그어 놓은 것같이 하였다. 충선왕(忠宣王) 즉위 후에는 그에게 양가도승통(兩街都僧統)을 제수하였다. 그가 죽자 왕은 부음을 듣고 슬퍼하였으며 보감국사라는 시호를 내리고 탑은 묘응(妙應)이라고 명명하였다. 저술은 『신편수륙의문(新編水陸儀文)』 2권을 비롯하여 『어록(語錄)』, 『가송잡저(歌頌雜著)』, 『중편염송사원(重編拈頌事苑)』 등이 있다.

수륙재는 물과 육지에서 헤매는 외로운 영혼과 배고파 괴로워하는 아귀(餓鬼)를 달래며 위로하기 위하여 불법을 강설하고 음식을 베푸는 불교의식이다. 중국 양나라 무제(武帝)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불교에 대한 신심이 두터웠던 양 무제는 떠도는 고혼(孤魂)들을 널리 구제함이 제일가는 공덕이라 생각하고 승려들과 상의한 후 스스로 의식문을 만들었다.

우리나라에서 수륙재가 행하여진 것은 고려시대부터이다. 광종대에 때때로 성대히 열린 바 있었는데, 970년(광종 21)에 경기 화성 갈양사(葛陽寺)에서 개설된 수륙도량이 그 최초의 예이다. 고려 말 일연의 제자 혼구가 『신편수륙의문』을 찬술함으로써 이 수륙재 의식은 더욱 널리 성하게 되었으며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동문선(東文選)』
『익재난고(益齋亂藁)』
「조계종자씨산영원사보감국사비명(曹溪宗慈氏山瑩源寺寶鑑國師碑銘)」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조선금석총람』(조선총독부, 1919)
「고려시대 국가적 불교행사에 대한 연구」(김형우,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집필자
오경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