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림사 ()

불교
유적
충청남도 공주시 탄천면에 있었던 고려시대에 창건된 사찰.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탄천면에 있었던 고려시대에 창건된 사찰.
개설

청림사(靑林寺)는 고려시대의 사찰로 추정되며 조선 후기인 18세기 말까지 존속하였다. 이후 폐사되었고 현재 절터에는 석탑과 부도 등의 유물이 남아 있다.

역사적 변천

신라 때인 721년(성덕왕 20) 회의 화상(懷義和尙)이 창건한 절이라고 전하나 그다지 신빙성은 없다. 절터에 남아있는 석탑 등을 근거로 볼 때 고려시대에 창건된 절로 추정된다. 1799년(정조 23)에 편찬된 『범우고(梵宇攷)』에도 사찰이 기록되어 있어서 적어도 조선 후기까지 존속한 것으로 보인다. 폐사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내용

현재 절터에는 석탑과 부도의 지대석(地臺石), 석종형 부도(石鍾形浮屠)의 탑신부와 기와조각 등이 남아있다. 석탑의 높이는 1.96m이며 고려시대에 조성된 탑으로 추정된다. 기단부와 3층의 탑신만이 남아있지만 5층석탑으로 보이며 1982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탄천면 가척리 청림골 마을에서는 매년 봄과 가을에 석탑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의의와 평가

청림사 절터는 청림골의 가척초등학교 뒷산에 있다. ‘청림골’이라는 마을 이름은 이 절에서 유래한 것으로 당시 청림사의 위상을 말해준다.

참고문헌

『범우고(梵宇攷)』
『문화유적분포지도』(충청남도·공주대학교 박물관, 1998)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공주지역의 문화유적6: 불교유적』(백제문화개발연구원, 1988)
『한국사찰전서』(권상로, 동국대학교 출판부, 1979)
집필자
윤기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