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진암 ()

불교
유적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조계산(曹溪山)에 있었던 고려후기 에 창건된 암자. 송광사.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조계산(曹溪山)에 있었던 고려후기 에 창건된 암자. 송광사.
개설

고려 고종 때 청진국사(淸眞國師) 몽여(夢如)가 창건했다고 전하는 송광사(松廣寺)의 산내 암자이다. 이후 여러 차례 중수를 거치면서 존속하다가 6.25 전쟁 때 폐사되어 현재에는 터만 남아 있다.

역사적 변천

청진암(淸眞庵)은 송광사(이전에는 修禪社)의 제3세 청진국사 몽여가 절에 주석할 때 산내 암자로 창건했다고 전하지만 구체적인 근거는 없다. 창건 시기는 1240년 전후로 추정되며, 암자의 이름은 국사의 시호인 청진(淸眞)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송광사에는 청진암 외에도 국사의 시호를 딴 보조암(普照庵), 자정암(慈靜庵 : 佛日庵이라고도 함)과 같은 암자들이 있다. 청진국사가 입적한 1252년(고종 39)에 청진국사적조탑(淸眞國師寂照塔)이 건립되었다. 조선 후기인 1793년(정조 17) 봄에 사찰의 공루(空樓)를 중수했고, 1857년(철종 8) 3월 성산각(星山閣)을 건립했다. 1950년 6·25전쟁 때 폐사되었다.

내용

청진암은 보조암, 자정암 등에 비해 작은 규모의 암자이다. 자연석을 쌓아 올린 석축의 길이가 약 22m, 중앙의 높이가 약 2m이다. 본당 터의 전면 길이는 약 30m이고 중심 폭은 약 22m 반원형으로 비교적 폭이 깊다. 1898년(광무 2)에 제작된 산신탱화를 봉안해왔는데 현재 탱화는 송광사 성보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 탱화의 크기는 세로 103㎝, 가로 91㎝이다.

참고문헌

『송광사 16국사를 찾아서』(한송주, 송광사, 2015 )
『조계산 송광사』(신대현, 대한불교진흥원, 2010)
집필자
윤기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