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불사 ()

목차
불교
유적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있는 조선후기 제19대 숙종 당시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석불암(石佛庵)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있는 조선후기 제19대 숙종 당시 창건한 사찰.
내용

서울의 마포에 있는 석불사(石佛寺)는 조선 후기인 숙종(1674~1720) 때 창건되었는데, 마포항(麻浦港)에 위치하여 한강을 오가는 상인과 선원들의 무사 항해와 상업 번창을 기원하는 기능을 담당했다. 이후인 19세기 고종 때 흥선대원군의 사원 정리 정책으로 폐사되었고, 절터에는 풍월정(風月亭)이라는 정자가 세워졌다. 일제강점기에는 절터에서 석불이 발견되어 이를 계기로 중창 불사를 펼쳐 석불암(石佛庵)으로 중건되었다. 그러나 1950년 한국전쟁 때 삼성각을 제외한 모든 건물이 소실되었다. 최근인 1960년대 이후부터 10년 동안 대웅전과 극락전을 재건하였고, 1991년에는 대웅전과 요사채를 다시 건립하였다.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직할 교구인 조계사(曹溪寺)의 말사이다.

참고문헌

『한국사찰사전』(홍사성, 이화문화출판사, 1994)
집필자
정병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