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상암 ()

목차
관련 정보
고창 선운사 석상암
고창 선운사 석상암
불교
유적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 시기에 창건된 암자. 선운사.
목차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 시기에 창건된 암자. 선운사.
내용

석상암(石床庵)은 선운사와 함께 백제 시대에 창건되었다고 한다. 절 이름은 절의 서쪽 30m 정도 되는 곳에 있는 평상처럼 생긴 넓은 바위에서 유래하였다. 고려 중기에 수선사(修禪社) 제2세 법주 진각국사(眞覺國師) 혜심(慧諶, 1178∼1234)이 이곳에 주석하며 시를 남겼는데 『무의자시집(無衣子詩集)』에 수록된 「겨울 석상암에서(冬日寄石上庵)」라는 시이다. 그 내용은 “돌부리 솟아난 험한 길이 걷기조차 어려우니, 대지팡이 이 몸을 따르다가 도리어 넘어져 자빠졌네. 하물며 날 추워져 얼음에다 눈까지 잦으니, 응당 석상암에 사람들 찾아들지 않으리라(石頭路嶮足難措 竿木隨身猶躂倒 況須天寒氷雪多 故應石上無人到)”이다. 절의 중수 및 중창 사항은 「고창선운사사적기(高敞禪雲寺事蹟記)」와 「도솔산석상암상량문(兜率山石床庵上樑文)」을 참고할 수 있다. 석상암은 선운사의 부속 암자로 고려 말인 1318년(충숙왕 5)에 효종(孝宗)이 중수했고, 선운사를 중창했던 행호극유(幸浩克乳)가 조선 전기인 1474년(성종 5)에 중건했다. 이후 정유재란 때 전각이 소실되었으나 1604년(선조 37)에 중창하고 1614년(광해군 6) 일관과 원준 등이 선운사와 함께 중수했다. 1650년(효종 1) 보수한 후 1665년(현종 6)에 승려 학철(學哲)과 희안(希眼) 등이 중창했고, 1754년(영조 30)에는 칠성탱화를 조성해 봉안했다. 1950년대 이후 주지 최원주(崔元柱)가 칠성각을 신축하고 인법당을 수차례 중수했다. 2010년에는 법당을 신축했다. 사찰에 봉안된 칠성도와 산신도는 2014년에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각기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고창선운사사적기(高敞禪雲寺事蹟記)」
「태고사법(太古寺寺法)」
『가산불교대사림 13』(이지관, 가산불교문화연구원, 2012)
『전북불교총람』(전북불교총연합회, 1993)
『사찰지』(전라북도, 1990)
『한국사찰전서』(권상로, 동국대출판부,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황인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