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격 ()

목차
언어·문자
개념
문장 안에서 어떤 일을 하는 데 쓰이는 재료나 도구 및 수단 따위를 가리키는 격(格). 도구격 · 부사격.
이칭
이칭
도구격, 부사격
목차
정의
문장 안에서 어떤 일을 하는 데 쓰이는 재료나 도구 및 수단 따위를 가리키는 격(格). 도구격 · 부사격.
개설

구격은 조사 ‘로/으로’로 표시된다. 구격이란 동사가 표시하는 행위나 상태에 있어서 원인적으로 내포된 무생적(無生的)인 힘이나 대상의 격이다. 구격은 기구격(器具格, tool case), 재료격(材料格, material case), 기관격(器官格, body part case), 역격(力格, natural force case)의 4개의 하위격으로 분류될 수 있다. 구격을 이렇게 4개의 하위격으로 분류하는 근거는 격범주 설정의 기준인 일문일격 원리(一文一格原理, principle of one-instance-per clause), 대조 원리(principle of contrast), 상보성 원리(principle of complementarity)에 기인한다. 곧, 한 단문 안에는 하나 이상의 격범주가 올 수 없다. 그리고 한 단문 내에서 하나의 서술어에 대해 두 개 이상의 명사구들이 동일한 격기능을 가진다고 한다면 이 명사구들은 같은 문장에서 접속이 될 수 있다. 역으로 이들의 접속이 가능하지 않다면 이들은 동일격의 기능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내용

구격 조사 ‘로’가 쓰인 문장은 일반적으로 “NP1이 NP2로 NP3를 VP”의 통사 구조를 보인다.

기구격은 그 의미가 “~을 사용하여”라는 것이므로 동작 동사를 요구하게 된다. 기본적인 통사 구조에서 ‘NP1’은 행위자, ‘NP2’는 기구, ‘NP3’는 그 기구가 접촉하는 대상물, ‘VP’는 그 기구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결과적인 동사다. “영희가 빗으로 머리를 빗었다.”가 그 예이다.

재료격은 “~을 (사용)하여”라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이에 통합되는 동사는 모두 타동사이어야 한다. 기본적인 통사 구조에서 ‘NP1’은 행위자, ‘NP2’는 재료, ‘NP3’는 목적물, ‘VP’는 제작 동사이다. “어머니가 콩으로 메주를 쑤신다.”가 그 예이다.

기관격은 신체의 어느 기관을 사용하여 어떤 행위를 수행하게 될 때, 신체 기관 표시어에 ‘로’를 연결하여 그 기능을 표시한다. 이 기관격은 어느 기관을 움직여서 어느 행위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통사 구조에서 ‘NP1’은 행위자, ‘NP2’는 기관, ‘NP3’는 기관 활동의 대상물, ‘VP’는 기관의 활동을 나타내는 동사이다. “철수가 왼손으로 얼굴을 만졌다.”가 그 예이다. 이때 NP2의 기관은 NP1과 소속 관계에 있음이 특징이다.

역격은 원인 표시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것으로, 그 원인이 되는 자연적인 힘에 의하여 어떤 상태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 역격을 표시하는 자연적인 힘은 병, 기상, 자연적인 사건 등 3가지가 있다. “구름이 바람으로 사람의 옷을 벗겼다.”가 그 예이다. 역격은 “그 사람이 병으로 죽었다.”와 같이 “NP1이 NP2로 VP”의 통사 구조로도 나타난다.

참고문헌

『국어문법론강의』(이익섭・채완, 학연사, 1999)
『근대국어연구(1)』(홍윤표, 태학사, 1994)
『국어문법론』(이익섭・임홍빈, 학연사, 1983)
집필자
이래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