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격 ()

목차
관련 정보
언어·문자
개념
유정물을 나타내는 체언이 무엇을 받는 자리에 있음을 보이는 격(格). 닿을자리.
내용 요약

여격은 유정물을 나타내는 체언이 무엇을 받는 자리에 있음을 보이는 격이다. 여격은 여격조사 ‘에게, 한테’ 등에 의해 실현되며 닿을자리라고도 한다. 서구 문법에서는 구체적인 의미가 없는 문법적 기능을 하는 격으로 분류되었다. 필모어에 와서는 동사에 따라 의미가 부여되는 격으로 인식되었다. 국어의 여격에 대한 인식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에게’가 ‘에’와 같기 때문에 여격을 처격의 하위범주로 보는 관점이다. 다른 관점에서는 ‘에’는 도달점을 ‘에게’는 수혜주를 의미므로 서로 다른 범주로 보고 있다.

정의
유정물을 나타내는 체언이 무엇을 받는 자리에 있음을 보이는 격(格). 닿을자리.
개설

여격은 여격조사 ‘에게’, ‘한테’ 등에 의해 실현된다.

최현배(1937/1961)에서는 곳 자리 토(處所格)를 다섯 가지로 분류했는데 여격은 그 중에 하나로 “일이나 몬의 있는데, 일어나는 데, 가는 데, 닿는 데와 같은 일정한 자리를 보이는 것을 닿는 데 곳 자리 토(落着點處所格助詞)라 하나니 : 그 닿는데(落着點)가 일몬(事物)(때, 곳을 머금음)일 적에는, ‘에, 가’ 쓰이고 ; 사람일 적에는 예사로는 ‘에게, 한테, 더러’가 쓰이고 높임(尊敬)으로는 “께”가 쓰히느니라.”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여격을 도착되는 자리로 보았으며 도착되는 곳이 사람일 적에 여격이라 칭하였다.

연원 및 변천

서구 문법에서 전통적으로 여격(dative)은 주1, 대격(또는 목적격, 주2, 속격(또는 소유격, 주3, 구격(또는 조격, instrumental), 주4과 함께 명사와 다른 성분과의 문법적 관계만을 보여 줄 뿐 어떠한 구체적인 의미를 나타내지 못하는 문법적 기능의 격의 하나로 분류되었다.

그러나 필모어(Fillmore)의 격문법(Case 주5에 이르러서는 의미적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문법 체계를 가지게 되어 주6, 주7, 여격(Dative), 주8, 주9, 주10이라는 6개의 의미격이 설정되면서 여격은 동사의 의미역의 논항에 따라 격이 할당되는 의미격의 하나로 인식되었다.

내용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국어의 여격에 대한 인식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여격을 처격의 하위범주로 두어 처격의 의미 기능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는 경향이다. 다른 하나는 처격과의 관련성은 인정하지만 독자적인 의미 기능이 있다고 판단하여 독립된 범주로 보려는 경향이다.

이익섭 ․ 채완(1999)에서는 ‘에게’가 처격조사 ‘에’와 깊은 관련을 가지는 조사라고 하면서 ‘에게’가 하는 일이 ‘에’와 하는 일과 완전히 일치하여 이들을 구분할 만한 근거가 없다고 하면서 “화초에 물을 주어라 / 목마른 사람들에게 물을 주어라”와 같은 예를 들면서 여격을 독립시키지 않고 처격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런 입장에 대해 유현경(2003)에서는 ‘철수가 꽃에 물을 주다가 말았다.’라는 예문과 ‘철수가 영희에게 책을 주다가 말았다.’라는 예문을 들면서 전자의 경우에는 ‘철수가 꽃에 물을 주었다.’라는 뜻이 포함된 반면 후자는 ‘철수가 영희에게 책을 주었다.’라는 뜻이 함의되지 않아 차이가 있다고 하면서 ‘에’는 도달점의 의미역을, ‘에게’는 수혜주의 의미역을 갖는다는 설명을 함으로써 처격과의 차별성을 밝혔다. 아울러 ‘에게’는 ‘를’과 ‘에’는 ‘로’와 결합할 수 없음(*영희가 철수에게를 갔다. / *영희가 학교에로 갔다)을 볼 수 있다고 하면서 이러한 차이는 ‘에게’와 ‘에’가 이형태 관계로서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했을 때 설명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여격의 개념을 ‘사물의 이동이나 생각의 전달 등에 있어서, 주11에 도착점으로서의 기능을 부여하고자 할 때, 유정명사에 부여되는 격’으로 설명하는 견해도 있다.

처격도 기본적 의미인 위치점과 확장적 의미인 도착점이 있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위치점과 도착점의 대상이 유정물이냐 무정물이냐의 중요한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단순히 유정물이냐 무정물이냐의 차이뿐 아니라 이로 인해 ‘소유주의 변화’라는 새로운 의미 기능이 생겨난다는 점에서 단순한 차이는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국어문법론강의』(이익섭 ․ 채완, 학연사, 1999)
『국어 문법론』(이익섭·임홍빈, 학연사, 1983)
『우리말본』(최현배, 정음문화사, 1937/1961)
「‘여격 주어’는 진정한 주어인가」(김원경, 『언어과학연구』70, 2014)
「여격조사의 형성과 변천」(유민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주다’구문에 나타나는 조사 ‘에게’와 ‘에’」(유현경, 『한국어학』20, 2003)
「전통문법에서의 격연구」 (이광정,『국어의 격과 조사』, 도서출판 월인, 1999)
「여격」(한국사전연구사,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에게’와 격」(김원경, 『한국어학의 이해와 전망』, 박이정, 1997)
주석
주1

문장 안에서, 체언이 서술어의 주어임을 표시하는 격. 격 조사 ‘이’, ‘가’, ‘께서’, ‘에서’ 따위를 붙여 나타낸다. 우리말샘

주2

문장 안에서, 체언이 서술어의 목적어임을 표시하는 격. 우리말샘

주3

문장 안에서, 앞에 오는 체언이 뒤에 오는 체언의 관형어임을 보이는 격. 우리말샘

주4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가 다른 체언과 ‘서로’ 또는 ‘함께’의 관계에 있음을 보이는 격. 우리말샘

주5

언어 분석의 한 체계. 문장에서 의미 관련성을 명확히 하기 위한 의미론적 역할을 강조하는 언어학 이론이다. 미국의 언어학자 필모어(Fillmore, C. J.)에 의하여 1968년 개발된 이론으로 변형 문법에 대한 실질적인 수정 이론이다. 우리말샘

주6

의미격의 한 종류로 문장에서 행동을 하거나 사건을 일으키는 사람을 나타내는 격. 예를 들어 “민수가 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에서 ‘민수’가 행위자격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7

문장 속에서 체언이 그다음에 오는 서술어의 내용을 실현하는 도구가 되는 자격. 우리말샘

주8

의미격의 한 종류로, 동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을 가리키는 격. 예를 들어 “엄마가 음식을 만드셨다.”에서 만들어진 음식이 이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9

처소, 시간적ㆍ공간적 범위, 지향점 따위를 나타내는 격. 우리말샘

주10

문장 안에서, 체언이 서술어의 목적어임을 표시하는 격. 우리말샘

주11

감정을 나타내는, 사람이나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우리말샘

집필자
이래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