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익 ()

개암집 표지
개암집 표지
유교
인물
조선 전기에, 남계서원을 건립하여 정여창을 제향하였으며, 『개암집』을 저술한 학자.
이칭
중보(仲輔)
개암(介庵), 송암(松庵)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23년(중종 18)
사망 연도
1567년(명종 22)
본관
진주(晋州)
출생지
경상남도 함양군
주요 저서
경상남도 함양군
정의
조선 전기에, 남계서원을 건립하여 정여창을 제향하였으며, 『개암집』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진주(晋州). 자는 중보(仲輔), 호는 개암(介庵) 또는 송암(松庵). 함양효우촌(孝友村)에서 출생했다. 아버지는 승사랑(承仕郎) 강근우(姜謹友)이며, 어머니는 남원양씨(南原梁氏)로 승사랑 양응기(梁應麒)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조식(曺植)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549년(명종 4) 진사가 된 뒤, 벼슬에 뜻을 두지 아니하고 오직 학문에만 열중하였다. 1566년 영남유생 33인의 소두(疏頭)가 되어 정여창(鄭汝昌)의 신원을 청하였다,

1552년에 남계서원(藍溪書院)을 건립하여 정여창을 제향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소수서원 다음으로 세워진 것이다. 학행으로 추천되어 소격서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병으로 부임하지 못하고 사망하였다.

후학을 지도함에 있어 극기와 신독(愼獨)을 권장하여 말보다는 실천 위주의 학문을 하도록 하였다. 뒤에 남계서원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개암집(介庵集)』 2권이 있다.

참고문헌

『개암집(介庵集)』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동계집(桐溪集)』
『명종실록(明宗實錄)』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