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백 장군 유적전승지 ( )

목차
관련 정보
논산 계백 장군 유적 전승지 정면
논산 계백 장군 유적 전승지 정면
고대사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논산시 부적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장수 계백이 묻혔다고 추정되는 무덤. 전적지.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부적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장수 계백이 묻혔다고 추정되는 무덤. 전적지. 시도기념물.
내용

1989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1,256㎡. 묘는 정남향을 하고 있으며, 묘소 앞에는 최근에 세운 ‘백제계백장군지묘(百濟階伯將軍之墓)’라고 쓴 비석이 서 있다.

전란이 끝난 뒤 백제유민(百濟遺民)들이 장군의 시신을 거두어 이곳에 가매장하였다고 구전되어오며, 『선조실록(宣祖實錄)』과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에 계백장군을 비롯한 역대의 명장·충신의 묘를 보수하고 부근에서 짐승 먹이는 것을 금지한 내용이 실려 있다.

40∼50년 전 묘가 노출되었을 때 철제무기가 나온 적도 있다 하며, 주위의 지명이 충장산(忠莊山)·충훈산(忠勳山) 또는 수락산(首落山) 등으로 나타나고, 묘소일대를 ‘가장(假葬)골’이라고 부르는 등 지명도 특이하다. 묘소 부근에 있는 충곡서원(忠谷書院)에서는 무장(武將)인 장군을 주벽에 모시고 있다.

계백장군은 의자왕 때의 무신으로 달솔(達率)에 올랐는데 660년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의 사비성(泗沘城) 공격에 5,000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김유신(金庾信)이 거느리는 신라의 5만 군을 4번이나 물리쳤으나 결국 중과부적으로 전사하였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국통감(東國通鑑)』
『동사강목(東史綱目)』
「계백장군(階伯將軍) 유적지(遺蹟地)의 역사(歷史)」(심정보, 『계백장군(階伯將軍) 유적지(遺蹟地) 성역화사업(聖域化事業) 기본계획(基本計劃)』, 논산군, 1990)
집필자
심정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