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선재 ()

목차
관련 정보
관선재
관선재
건축
유적
충청남도 아산시 송악면에 있는 조선후기 강문팔학사 이간 관련 주택.
목차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송악면에 있는 조선후기 강문팔학사 이간 관련 주택.
내용

조선 영조 때 권상하(權尙夏)의 제자인 강문팔학사(江門八學士) 중의 한사람인 이간(李柬)이 지은 집으로, 윤혼(尹焜)과 도학을 강론하며 제자들에게 글을 가르치던 곳이다. 1816년(순조 16)에 기호유생이 사우를 창건하여 제향을 올려오던 중 1871년(고종 8)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하여 폐쇄되었다.

현재는 정사(精舍)만이 남아 있어 자손들이 보호, 관리하고 매년 제향을 올린다. 또한, 이 곳을 영구히 보존하기 위하여 승려를 두어 불사를 하게 하니 이것이 강당사(講堂寺)이다. ‘관선재’는 권상하가 제명한 것이며, 재내에는 이간의 둘째아들인 이병(頤炳)이 영천군수로 재임하였을 때 아버지의 유서(遺書)를 판각한 문집목판이 보관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권태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