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훤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조정에 반기를 들어 죽주에서 반란을 일으킨 호족. 반란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조정에 반기를 들어 죽주에서 반란을 일으킨 호족. 반란자.
개설

집안이나 출생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진성여왕이 즉위하면서 실정이 겹치고 재해가 잇달아 일어나던 중 889년(진성여왕 3)에는 국내의 여러 주와 군에서 공물과 조세를 바치지 않으므로 국고가 비어 재정이 궁핍하였다.

이에 왕이 관리를 보내어 공부(貢賦)를 독촉하자 전국에 도둑이 벌떼처럼 일어났다. 원종(元宗)과 애노(哀奴)가 사벌주(沙伐州 : 지금의 경상북도 상주)에 웅거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것을 계기로 일어난 초적(草賊) 세력은 신라 조정에 대하여 공공연하게 반기를 들었는데, 이때 기훤은 죽주(竹州 : 지금의 경기도 안성시 죽산)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당시 그의 세력은 궁예와의 관계에서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다. 891년 궁예(弓裔)는 기훤에게 몸을 의탁하여왔는데, 기훤은 오만하여 그를 예로써 대하지 않았다고 한다. 울분에 싸인 궁예는 기훤의 부하인 원회(元會)·신훤(申煊) 등과 결탁하여 892년 북원(北原 : 지금의 경기도 원주)의 적괴 양길(梁吉)에게로 몸을 의탁하였다.

이처럼 기록에는 궁예가 기훤을 배반하고 양길의 부하로 옮겨가게 되는 것이 기훤의 소홀한 대우로 말미암은 것처럼 되어 있으나, 그 당시 날뛰던 초적들의 상호항쟁에서 기훤이 약세를 보인 탓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기훤의 부하인 원회·신훤 등이 배반하여 떠남은 기훤의 세력이 붕괴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 뒤 죽주를 중심으로 한 기훤 세력의 몰락과정에 대하여 자세한 것은 알 수 없으나, 아마도 이때를 지나 멀지 않은 시기에 무너진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고려사』
집필자
김두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