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식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육군연성학교 조교, 북로군정서 사단장, 대한독립군단 총사령관, 고려혁명군 총사령관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이칭
노은(芦隱)
이칭
호장군(虎將軍)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2년(고종 19)
사망 연도
1931년
출생지
경기도
정의
일제강점기 때, 육군연성학교 조교, 북로군정서 사단장, 대한독립군단 총사령관, 고려혁명군 총사령관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개설

호는 노은(芦隱), 별명은 호장군(虎將軍). 경기도 출신. 김영선(金永先)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대한제국 시위대부교(侍衛隊副校)·육군연성학교(陸軍硏成學校)의 조교로 있었다. 1907년 군대가 해산되자 강원도 철원으로 가서 해산된 군인들을 규합하여 의병운동을 일으켜 철원과 양주를 근거지로 일본군과 네 차례나 접전하여 큰 전과를 올렸다. 그뒤 노령(露領)으로부터 무기를 구입하려고 노력하다가 일본경찰에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다.

일제가 한반도를 식민지화하자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였다. 1919년 8월 군정부의 중심인물로 활약하다가 그해 12월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가 조직되자 사단장으로 활동하였다. 또한 왕청현(汪淸縣)의 사관연성소(士官鍊成所) 교관으로 청년교육에도 힘썼다.

1920년 청산리전투에서는 보병대대장으로 활약하여 대첩을 거두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같은 해에 밀산(密山)에서 대한독립군단이 편성되자 총사령관이 되었다. 자유시참변(自由市慘變) 이후 망명군을 재편성하는 한편, 독립사상의 함양에 진력하였다.

1923년 연길현(延吉縣)에서 이범석(李範奭) 등과 고려혁명군을 조직하여 총사령관으로서 영농과 군사훈련을 강화하여 일제와의 임전태세를 갖추었다. 1929년 동포의 교육을 위해 노력했고 1931년 공산당원에게 피살되었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운동사』 1∼5(국사편찬위원회, 1965∼1969)
집필자
김광남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