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전기 묘청, 정지상 일파로 활약한 문신.
이칭
초명
김찬(金粲)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135년(인종 13)
주요 관직
내시소경(內侍少卿)
내용 요약

김안은 고려 전기 묘청, 정지상 일파로 활약한 문신이다. 인종대에 이자겸과 척준경을 제거하려는 음모에 가담하였다가, 이자겸의 난이 일어나 유배를 갔다. 이자겸이 실각하자 1126년 소환되어 활동하다가 정지상, 백수한과 함께 인종에게 서경 천도를 권유하였다. 김안은 묘청의 난 당시에 살해되었다.

정의
고려 전기 묘청, 정지상 일파로 활약한 문신.
인적 사항

김안(金安)의 초명은 김찬(金粲)이다. 김안의 가계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다.

주요 활동

김안은 1126년(인종 4) 인종의 내시지후(內侍祗候)로서 이자겸(李資謙)척준경(拓俊京)을 제거하려는 음모에 가담하였다. 그는 국왕의 명령으로 평장사(平章事) 이수(李壽), 전 평장사 김인존(金仁存)에게 계획의 실행 여부를 물어보았지만 반대에 부딪쳤다. 인종은 군대를 동원하였지만, 오히려 이자겸의 난을 유발하였다. 김안은 먼 곳으로 유배를 갔고, 처와 자식은 지방 관청의 노비가 되었다. 1126년(인종 4) 이자겸이 실각하자 김안은 소환되어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가 되었다.

1127년 인종이 김부식 등을 중국 송(宋)나라에 파견하였지만, 금(金)나라의 군대가 길을 막고 있어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송이 금의 군대를 물리치고 진격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김안은 정지상(鄭知常)과 함께 고려군을 출병시켜 송의 군대를 맞이하자고 주장하였다. 인종이 김인존(金仁存)에게 출병 여부를 물으니, 그는 뜬소문을 믿는 것보다 김부식이 돌아오길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김부식은 잘못된 소문이라고 알렸고, 출병하지 않게 되었다.

1128년 김안은 정지상, 백수한(白壽翰)과 함께 인종에게 서경으로 수도를 옮길 것을 건의하였다. 내시낭중(內侍郞中) 김안은 서경의 명당인 임원역(林原驛: 지금의 평안남도 대동군 부산면 신궁동) 자리에 새 궁궐을 짓는 공사를 감독하였다. 1131년(인종 9) 내시소경(內侍少卿) 김안은 인종에게 허락을 받아 백수한이 쓴 천(天) · 지(地) · 인(人) 3정(庭)의 사의(事宜)에 대한 장(狀)을 관료들에게 논의하도록 하였다.

김안은 서경 궁궐 안의 8명의 성인에 대해 제사를 지내기를 인종에게 요청하였고, 묘청(妙淸)을 성인으로 받들게 하였다. 1135년 묘청의 난에 김부식 등이 진압군을 내보내려 할 때, 금에 사신을 보내어 조서를 받은 후에 하자고 제안하였다. 이후 김안이 무기를 모으고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제보를 받은 김부식은 정지상 등과 같이 궁궐로 불러들인 후에 김안을 죽였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최함묘지명(崔諴墓誌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