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온공주 의복 ( )

목차
관련 정보
덕온옹주 의복 중 원삼
덕온옹주 의복 중 원삼
의생활
유물
문화재
조선 순조의 셋째 공주인 덕온이 입었던 의복.
목차
정의
조선 순조의 셋째 공주인 덕온이 입었던 의복.
내용

1987년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유물들은 1837년(헌종 3) 공주의 길례(吉禮) 때 착용하였던 원삼(圓衫)을 비롯한 당의(唐衣)·장옷·삼회장저고리 각 1점과 누비삼회장저고리 2점 등 의복 6점으로, 공주의 손녀 윤백영(尹伯榮)으로부터 입수된 것이다. 원삼은 공주가 16세에 남녕위(南寧尉) 윤의선(尹宜善)에게 하가(下嫁)할 때 착용하였던 혼례복으로 두록색(豆綠色) 화접문사에 홍색 본사(本紗)로 안을 받친 겹옷인데 현재는 겉감만 남아 있다.

옷 전체에 ‘수(壽)’자로 금박이 부금되어 있고, 길이가 길며 소매도 크고 넓게 되어 있다. 소매 끝에 홍·황색의 색동과 백색 한삼(汗衫)이 달려 있다. 배자(褙子) 깃에 동정이 있고 은(銀) 조각단추 2개가 정면에 달려 있다. 당의는 두록색 도류사(桃榴紗)의 홑옷이며, 당코깃에 동정이 있고 소매 끝에 흰 거들지가 달려 있다. 자색 고름이 달려 있고 옷 전체에 ‘壽(수)’·‘福(복)’ 자가 부금되어 있다. 장옷은 녹색 경광주(綆光紬 : 얇은 비단옷감의 하나)에 흰 모시안을 넣은 겹옷으로, 자색으로 깃을 달고 있다. 안깃·겉깃의 형태가 동일하고 양겨드랑이 부분에 자색비단으로 작은 삼각무가 달려 있다. 안섶·겉섶도 이중으로 같은 형태로 되어 있어 착용 시 아래 부분이 벌어지지 않도록 여유 있게 바느질되어 있다. 소매 끝에 흰 한삼이 달려 있고, 겉깃 쪽에 홍·자색의 고름이 비교적 크게 쌍으로 달리고 안깃 쪽에는 자색 1장이 달려 있다. 동정은 백명주로 비교적 넓은 형태이다. 삼회장저고리는 공주가 9세 때 착용하였던 것으로 두록색 도류사에 흰 모시안을 넣어 겹으로 만들었으며 깃과 곁마기 고름은 자적색 도류사로 되어 있다.

소매 끝에 백색 거들지가 부착되어 있고, 옷 전체에 ‘壽(수)’·‘福(복)’ 자가 금박되어 있다. 누비 삼회장저고리는 2점으로, 그 중 1점은 옥색 설한단(雪寒緞 : 비단 옷감의 하나)에 모시안을 넣어 아주 정교하게 누빈 춘추용 저고리이다.

깃·고름·곁마기 끝동은 자색 설한단이다. 깃은 당코형이며 도련과 배래는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다. 나머지 1점도 똑같은 형태인데 재료가 달라 겉감은 송화색(松花色) 도류사로 되어 있고, 고름·깃·곁마기 끝동은 자색 도류사로 고름을 제외하고 모두 정교하게 누벼져 있다.

이상의 유물들은 의식용과 평상복 일습으로서 한 시대 왕실 의생활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인정되고 있다.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민속자료조사보고서』(석주선, 문화재관리국, 1986)
『의(衣)』(석주선, 단국대학교출판부, 198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성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