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삼공리 반송 ( )

목차
관련 정보
무주 삼공리 반송
무주 삼공리 반송
식물
생물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삼공리에 있는 반송.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삼공리에 있는 반송.
내용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7m, 가슴높이의 줄기둘레 5.3m이며, 가지의 길이는 15.3m이다. 나무의 나이는 350년 정도로 추정된다. 전하는 말로는 150년 전에 이곳 주민 이주식(李周植)이 현재의 위치에 옮겨 심었다고 한다.

반송은 다행송(多行松) 또는 만지송(萬枝松)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소나무과에 딸렸으며 소나무(赤松)의 변종(變種)으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다.

반송은 줄기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서 아름다운 수형을 만드는데, 일본에도 이와 비슷한 것이 있으나 수관(樹冠: 나무의 줄기 위에 있어 많은 가지가 달려 있는 부분)의 상부가 수평에 가까워 우리나라의 것과 구별되고 있다.

반송은 소나무보다 훨씬 수명이 짧은데 이곳 반송은 수령이 특이하게 길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 -천연기념물편(天然記念物編)-(문화재관리국, 199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경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