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고대사
인물
초기국가시대 위만조선의 니계상을 역임한 관리.
이칭
이칭
니계상 삼(尼谿相參)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BC 99년
목차
정의
초기국가시대 위만조선의 니계상을 역임한 관리.
내용

일반적으로 ‘니계상 삼(尼谿相參)’이라고 한다. ‘이계’는 아마 고조선 토착세력의 지명일 가능성이 크며, 삼은 그 부족장으로서 중앙정부의 요직에 참여하여 니계상의 관직을 받은 것 같다.

서기전 109년 한무제(漢武帝)의 군대가 위씨조선을 침입해오자, 삼은 조선상(朝鮮相) 노인(路人), 상(相) 한음(韓陰), 장군(將軍) 왕겹(王唊) 등과 함께 주화론(主和論)을 주장, 우거왕(右渠王)에게 항복을 건의하였다. 그러나 우거왕이 이를 거부하자 서기전 108년 4월 노인 등은 왕검성(王儉城)을 탈출하여 적군에 투항하였다.

삼은 그해 6월 자객을 시켜 우거왕을 암살하고 적군에 투항하였다. 그뒤 고조선의 대신 성기(成己)가 최후까지 저항하였으나 마침내 왕검성은 함락되고 위만조선은 멸망하였다. 삼은 그 공로로 한나라에 의하여 홰청후(澅淸侯)에 봉해졌으나, 서기전 99년 조선의 도망친 포로를 숨긴 죄에 연루되어 투옥되었다가 죽었다.

참고문헌

『사기(史記)』
『한서(漢書)』
『한국사강좌(韓國史講座)Ⅰ-고대편(古代篇)-』(이기백·이기동, 일조각, 1982)
「위만조선관계(衛滿朝鮮關係) 중국측사료(中國側史料)에 대한 재검토(再檢討)」(김한규, 『부산여자대학논문집』 8, 1980)
「위씨조선흥망고(衛氏朝鮮興亡考)」(이병도, 『서울대학교논문집 인문사회과학』 4, 1956 ; 『한국고대사연구(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1976)
「古代の西北朝鮮と衛氏朝鮮國の政治社會的性格」(三上次男, 『中國古代史の諸問題』, 1954 ; 『古代東北アジア史硏究』, 1966)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