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성주사지 ( )

목차
관련 정보
보령 성주사지 전경
보령 성주사지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사찰터. 사적.
목차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사찰터. 사적.
내용

1984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2만 9,084㎡. 1974년동국대학교 박물관에서 삼천불전지(三千佛殿址)를 발굴하여 일부 사찰의 규모를 밝혔고, 다수의 소조불(塑造佛)의 파편과, 백제와 신라의 기와를 비롯한 유물들을 수습하여 사찰의 역사를 일부 밝혀내기도 하였다.

현재 절터에는 절의 중창자인 낭혜(朗慧)가 입적한 뒤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국보, 1962년 지정)를 비롯하여, 보령 성주사지 오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 중앙 삼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 서 삼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과 동 삼층석탑(보물, 2019년 지정), 성주사지 석등(충청남도 유형문화재, 1974년 지정)·철불대좌 등의 유물과 건물의 초석 등 많은 석물이 남아 있다.

참고문헌

『불교미술 2 성주사지발굴조사특집』(동국대학교박물관, 1974)
집필자
조유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