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란 ()

목차
관련 정보
어란
어란
식생활
물품
숭어나 민어 등 생선의 알을 소금에 절여 햇볕에 반쯤 말린 식품.
목차
정의
숭어나 민어 등 생선의 알을 소금에 절여 햇볕에 반쯤 말린 식품.
내용

밥반찬이나 술안주 등으로 애용되던 별미 반찬으로서 산지에서 가공되어 시판되었다. 크기는 길이 15∼20㎝, 너비 3∼4㎝, 두께 0.7∼1㎝ 정도이며, 생선 한마리에서 뽑은 알 2편을 한쌍으로 하여 시판한다.

외관은 기름기가 배어나면서 다갈색으로 윤기가 흐른다. 민어나 숭어는 서해안에서 많이 잡혔으므로 어란도 서해안 중부지역의 것이 명물로 일컬어졌다. 숭어·민어는 전래 명물 생선이었으므로 어란의 가공도 일찍부터 있었겠으나 그 상한을 문헌으로 확인하기는 어렵다.

어란은 따로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쓴다. 상에 놓을 때에는 어슷썰기로 얇게 저며서 흩어지지 않도록 원래의 모양으로 담는다. 보통 한두가지의 마른 반찬과 곁들여 담는다.

참고문헌

『한국식품사연구』(윤서석, 신광출판사, 1974)
『고려이전한국식생활사연구』(이성우, 향문사, 197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윤서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