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대비 ()

목차
관련 정보
양주 어사대비 전경
양주 어사대비 전경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조선후기 제22대 정조 관련 기념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조선후기 제22대 정조 관련 기념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78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792년정조(正祖)가 광릉(光陵 : 세조 능) 행차 후 돌아오는 길에 양주관아 소재지인 유양리에서 3일간 머물면서 백성을 시무하며 민정을 살폈다. 이때 근처의 사대(射臺)에서 신하들과 함께 활을 쏜 뒤 잔치를 베풀었는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양주목사 이민채(李敏采)가 비를 세웠다.

비신은 간략하게 조각한 귀부 위에 세워져 있다. 앞면에는 임금이 활을 쏘았던 곳이라 하여 ‘어사대(御射臺)’라는 큰 글자를 새겼다.

뒷면의 비문에는 정조가 정조가 이곳에 머물게 된 사실과 사대에서 10순(巡 : 50개)의 화살을 쏴서 49개가 명중한 내용을 기록하였다. 비는 대리석으로 만들었는데 규모는 높이 140㎝, 넓이 55㎝, 두께 23㎝이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90)
『경기문화재대관(京畿文化財大觀)』(경기도, 1990)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